왼쪽부터 문성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장,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제공 :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사회적 대화기구에 청년, 여성, 비정규직 등 이른바 노동시장 취약계층이 참여할 전망이다. 

노사정위원회는 3일 개편 사회적 대화기구에 청년, 여성, 비정규직, 소상공인 등으로 참여주체를 확대하여 우리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견 접근을 이뤘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이를 위해 기구 내에 미조직 취약계층 관련 위원회를 만들어 청년, 여성, 비정규직 등 새로운 참여주체들이 스스로 의제를 개발하고 정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사회적 대화기구의 명칭은 `경제사회노동위원회로` 의견을 모았다.

의제별 위원회는 디지털화와 노동의 미래 위원회, 안전한 일터를 위한 산업안전위원회, 사회안전망 개선 위원회 등 3개를 우선 구성해 운영한다. 

3일 열린 노사정대표자회의에는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김주영 위원장,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김명환 위원장, 한국경영자총협회 손경식 회장, 대한상공회의소 박용만 회장, 고용노동부 김영주 장관,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문성현 위원장이 참석했다. 

의제별 위원회는 디지털화와 노동의 미래 위원회, 안전한 일터를 위한 산업안전위원회, 사회안전망 개선 위원회 등 3개를 우선 구성하고 운영한다.

위원회 측은 "노동기본권은 노동기본권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의제들이 정해진 것이 없어 추후 논의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사무처를 정부로부터 일정 거리를 두고 인력과 예산을 확충해 사무처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