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성폭력 안내서 목차. 제공: 서울시

서울시는 데이트 폭력과 사이버 성폭력 피해자 지원을 위해 안내서 2종을 제작해 여성폭력피해자지원기관과 도서관, 대학 등에 배포한다고 3일 밝혔다.

안내서에는 데이트 폭력과 사이버 성폭력에 대한 정의와 현황, 유형, 2차 피해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과 절차 등의 정보가 들어있다. 특히 사이버 성폭력과 관련해 '헤비업로더', '토렌트' 등과 같이 사건 지원에 필요한 용어와 은어 등도 함께 소개한다.

데이트폭력 안내서는 데이트 폭력이 맞는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하고, 데이트 폭력을 겪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행동 요령을 담고 있다.. 또, 주변에서 누군가 데이트폭력을 겪고 있을 때 취해야 하는 행동에 대한 내용 역시 포함하고 있다. 이외에도 사이버 성폭력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법정 대응과 2차 피해점검표 등 사건해결안내에 대한 절차적인 과정도 볼 수 있으며, 성폭력 사건을 지원하는 사람을 위한 안내도 포함돼 있어 다양한 입장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매뉴얼 제작에는 피해자들의 집중 면담을 통해 피해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필요한 내용을 담았다. 

두 종의 안내서는 서울시 홈페이지에서도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2016년 8월 '데이트폭력상담 전용콜(02-1366)'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이곳으로 전화하면 데이트 폭력 진단, 대응 방법 등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법률, 의료지원과 연계된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이계원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 주무관은 "보통 데이트 폭력이나 사이버 성폭력은 내가 당하고 있는 게 폭력인지도 긴가민가해한다. 친밀한 관계에서 폭력이 가려지는 것에 대해 어떻게 자각을 할 수 있고 내가 이럴 때 어떻게 대응을 하면 좋을까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여기에는 데이트폭력지원자에는 (이해하기 쉽게) 웹툰도 넣었다"라며 "여태까지 이런 매뉴얼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