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 WHO

세계보건기구(WHO)가 오는 5월 게임장애를 질병으로 등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게임업계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27일 WHO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ICD-11' 초안에 게임장애를 신규 질병으로 등재했다. 이어 오는 5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제71회 세계보건총회에서 초안 내용대로 확정될 경우 게임장애는 질병으로 인정받게 된다. 

WHO는 게임장애에 대해 강도·시간·빈도를 통제할 수 없고 ,게임을 일상생활 등 모든 활동보다 최우선으로 하며,개인·가족·사회·직업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는 현상 등이 12개월 이상 반복되는 증상으로 정의했다. 

전 세계 질병분류의 기준인 ICD는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CD)를 작성하는 중요 가이드라인이다. ICD에 게임장애가 질병으로 올라갈 경우 하위 개념인 KCD 등재는 기정사실화 된다. 

게임업계는 폭풍전야에 휩싸인 모습이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미국게임산업협회(ESA) 등 전 세계 게임단체들과 WHO의 질병등재에 반대하는 공식 성명을 냈다. 한국게임학회도 WHO에 질병등재에 반대하는 내용의 공식서한을 보낼 예정이다.

또한 오늘 28일 서울 강남구 롯데 엑셀러레이터에서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주최로 열린 'ICD-11 게임질병코드 등재,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서 콘텐츠진흥원과 국회, 게임업계와 의학계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의견을 모았다. 공통적인 의견은 '질병으로 볼 객관적 데이터가 없다는 것'이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조승래 의원은 토론회에서 “중독문제가 제기되는 대상이 콘텐츠로서의 게임인지, 도구와 수단으로서의 게임인지,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의 행태인지 그 실체가 분명하지 않은 상황”이라며“다음 달 국회에서 관련 포럼을 열고 보건복지부와 문체부가 함께 게임이 미치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해 공동연구를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N사에서 근무하는 게임업계 관계자는 "회사 내부에서도 의견이 일치되지 않고 있다"라고 밝히며 "좀 더 정확한 정의가 이루어져야만 우리가 대응할 수 있을 것 같다. 여러가지 방안을 생각중에 있다. 지금 계획중인 것은 게임중독 해결 CSR활동 개편을 해 볼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