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아이디 판매 사이트 캡처

당신이 네이버 뉴스에서 본 댓글은 '유령'이 단 것일지도 모릅니다. 

인터넷 상에서 실명 아이디뿐만 아니라 유령 아이디를 대량 생산해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업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2017년 아이디 불법거래 게시물은 총 8,956건이 탐지됐으며, 전년대비 215% 증가한 결과입니다. 

업자들은 가짜 주민등록번호를 만들어 새로운 아이디를 생성하거나, 휴면 아이디를 해킹한 유령 아이디를 판매합니다. 방통위는 이런 거짓 아이디를 이용해 네이버 쇼핑몰 등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거짓으로 평가, 홍보하거나 검색순위와 여론을 조작하는 사례가 많다고 밝혔습니다. 

구입한 아이디로 수십, 수백 개의 댓글을 달아 여론 조작이 가능합니다. 댓글이 여론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올 3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일주일 동안 뉴스를 접해본 적이 있는 만 19~59세 스마트폰 사용자를 1천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1.6%명이 포털사이트의 뉴스 댓글이 사회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평가했습니다. 

보통 네이버 뉴스의 댓글에서 가장 맨 위에 올라오는 것은 공감 수가 가장 많은 것입니다. 이를 이용해 여러 개의 ID를 통해 공감 수를 늘려 원하는 댓글을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자기에게 유리한 여론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 네이버 아이디를 사, 댓글을 달고 또다른 아이디로 이를 추천하는 수법을 사용합니다.  원래는 한 ID당 공감 수 1개만 누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거짓 아이디로 거짓 댓글이 네이버에 퍼져있다면, 네이버 이용자들은 네이버의 서비스를 신뢰할 수 있을까요?

이렇게 악용 사례가 빈발하는 데 따른 조치로, 방송통신위원회는 26일부터 국내외 주요 포털이나 SNS 등의 아이디 거래 관련 게시물을 3개월 동안 집중 단속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개인정보를 거래하는 내용의 게시물 등은 정보통신망법상 ‘불법정보’의 하나로, 인터넷 상 유통(게시)이 전면 금지될 뿐만 아니라 유통된 경우 신속히 삭제 또는 접속차단 조치를 해야 하며, 미조치 시 처벌 대상이 됩니다. 

네이버 김진규 홍보팀 부장은 "아이디 거래는 명백하게 불법입니다"라며 "네이버에 조사 권한이 없어 경찰과 협조해 대응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매크로가 아닌 직접 사람이 거래된 아이디를 통해 댓글 조작을 할 경우 여론 조작으로 문제가 된다는 미디어SR의 질문에 김 부장은 "서로 다른 위치에서 댓글을 다는 것을 대규모의 댓글 작업이라고 판단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팬클럽이 한다, 라고 하면 그것은 조작일까요, 팬심일까요?"라고 반문했습니다.

정치 분야에서 조작을 할 경우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이 분명히 존재합니다"라며 "특정 정치인의 팬들이 연예인 팬처럼 똑같이 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이고, 안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입니다. 이들이 움직였을 때 과연 어떻게 볼거냐, 그런 문제는 있습니다"며 애매한 답을 남겼습니다. 

또, 댓글 실명제에 대해서는 "과거 인터넷 실명제가 도입이 됐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려 현재는 도입이 어렵습니다"라고 답했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