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 서비스 회사 직원이 뿌연 미세먼지에도 주문(콜)을 기다리고 있다. 이승균 기자

26일 전국이 고농도 미세먼지로 자욱해 앞을 내다보기 어려울 정도로 최악인 상황인 가운데 상당수 야외 근로자들이 미세먼지에 속절없이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여의도에 있는 빌딩 주차관리인 강 모 씨는 목이 컬컬함에도 마스크를 쓰고 있지 못하고 있다. 그는 "근무자가 얼굴을 가리고 있으면 상대방이 좋지 못한 시선으로 봐요"라며 "계속 대화를 해야 하는 데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옆 건물 경비실도 상황은 비슷하다. 총 4명이 근무하는 데 한 명만 자비로 마스크를 사서 쓰고 있었다. "회사에서 오늘 아침 회의에서 사주기로 해서 기다리고 있어요. 경비 일이 보기 깔끔해야 해서 계속 착용 못 했죠." 경비원 B 씨의 푸념이다.

야외 청소를 하는 C 씨는 미세먼지를 거르는 기능이 거의 없는 파란색 방한용 마스크를 쓰고 있었다. 야외 근무하는 데 회사에서 별도로 마스크를 지급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회사에서 안 해줘요. 개인적으로 샀어요. 회사에서 해 달라고 이야기한 적은 없어요. 그래도 되나요?"라고 반문했다.

퀵 서비스 업체에서 일하고 있는 D 씨는 손수건으로 입을 가리고 한참 짐을 나르고 있었다. 그에게 미세먼지가 심한데 회사에서 별도로 마스크를 안 줘요? 라고 물으니 "그런 걸 해주는 회사도 있어요? 겨울에 핫팩 같은 것은 지급해주는데…. 뭐 사서 써야죠"라고 답했다.

반면, 대형 건설사의 공사현장 근로자와 이동식 카트를 타고 유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원의 경우 회사로부터 식약처에서 KF 94등급 인증을 받은 마스크를 받아 사용하고 있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