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픽사베이

매사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확실히 높습니다. 특히 특정 직업 예컨대 기자라는 직업은 부지런한 것이 큰 경쟁력일 수 있습니다.
다만 열심히 노력만 해서는 성공은커녕 욕먹기 딱 좋은 것이 사회 대부분의 시스템입니다. 어떤 일이든 열심히 하는 것은 당연하고 현명하게 잘 해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열심히'에 방점을 찍는 사람은 힘은 들지만 좋은 결과를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열심히 엉뚱한 곳으로 가면 달나라로 가고 맙니다. '현명하게' 일하는데 방점을 찍으면 무작정 혼자서 고민하지 않습니다. 

선배, 상사, 전문가, 동료 등의 조력자와 고민을 나누고 그들에게 기꺼이 배우겠다는 자세로 자신을 열어놔야 합니다. 자신이 고민하고 자료를 찾아 헤매는 시간에 선배, 동료와 고민을 나누고 전문가를 통해 조언을 들으면 효율적으로 충분히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험이 자산이지만 네트워크도 자산입니다.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는 정도의 고민을 하고 전문가에게 물어보는 현명함을 배워야 합니다.

개인이 성장하면서 갖춰야 할 것 중에 자신보다 더 현명한 사람을 가까이하고 어울리려 노력해야 합니다. 자신보다 현명한 사람들과 친교 하며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자신과 다른 이들의 장점을 배우고 익혀야 합니다. 

분명한 것은 열심히 노력한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에 도달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모두 열심히 노력 한 사람들입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