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윤성민 기자

코카콜라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강제노동을 막는다.

엔가젯 등 외신은 18일(현지시각) 코카콜라가 미국 국무부, 기술 업체 비트퓨리, 이머코인, 블로체인 트러스트 액셀러레이터(BTA)와 함께 이러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보도했다.

프로젝트 목표는 블록체인 분산 원장 기술을 이용해 근로자와 계약자의 계약 내용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노동착취를 막는 게 취지다.

코카콜라 직장권리 글로벌 책임자인 브렌트 월튼은 "우리는 이 프로젝트의 파일럿 파트너로 참여해 우리 공급망에서 노동 정책과 관련한 검증 프로세스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더욱 높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국제노동기구(ILO)와 워크프리재단(WFF)이 발간한 `2017 세계 현대판 노예 추정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약 2,500만 명의 사람들이 강제로 노동력을 제공하고 있다. 이 중 47%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이다.

상품 공급과정 감시 비영리 기구인 노더체인(KTC)은 지난해 "식음료 회사들이 사탕수수를 얻는 국가로부터의 강제노동 문제 해결 노력이 부족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또 KTC에 따르면, 코카콜라는 2020년까지 아동 노동, 강제 노동, 토지 이용 권리에 대한 국가 수준의 연구를 진행하겠다고 약속했다.

블록체인 기술이 노동 계약을 이행하도록 하는 강제성이나 법적 효력은 없다. 다만, 블록체인에 기록한 노동계약이 증거로 남기 때문에 계약 준수 여부에 대한 감시관 역할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미 국무부는 “이번 프로젝트는 블록체인을 이용해 노동권을 다루는 최초의 사업으로 정부 기관은 블록체인이 사회 발전에 매우 유용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며 “블록체인이 기업들에 계약을 지키고 윤리적인 노동 관행을 이행하도록 강요할 수는 없으나 규정 준수를 장려하는 일련의 증거를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코카콜라와 함께하는 미국 국무부는 노동자 보호에 관한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 비트퓨리, 이머코인은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과 서비스를 맡는다.

한편, 코카콜라 한국 홍보팀 박선희 차장은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아직 각 나라에 별도로 공유된 프로젝트 소개 내용은 없다. (미국) 본사가 진행하는 초기 단계로 보이며 국내 도입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전달된 사항이 없다. 추가로 업데이트되면 알리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