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조만간 지배구조 개선안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제시한 '재벌의 자발적 개혁' 데드라인이 코앞이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연말까지였던 지배구조 개혁 데드라인을 올 3월 주총 이후로 연기했다. 김 위원장은 개선안이 미흡할 경우 하반기에 강한 제재와 규제 도입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16일 열린 현대차의 주주총회에서는 지배구조 개선안이 발표되지 않았다. 이날 주총에서 이원희 현대차 사장은 한 주주의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대책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지배구조 개선 문제는 주총 의안이 아니므로 답변하기 어렵다"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가 지난달 발표한 주총 안건에 지배구조 개선안은 없었다. 

현대자동차의 지배구조 개선 중 핵심은 순환출자 구조 해소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순환출자가 총수 일가의 지배권 유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곳은 현대차그룹뿐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어떤 형태로든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현대차의 순환출자 구조로 되어 있다. 현대차그룹은 롯데 등 다른 그룹사와 달리 순환출자 개편 작업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현대차는 기아차 지분을 33.88%, 기아차는 현대모비스 지분을 16.88%, 현대모비스는 현대차 지분을 20.78% 차지하고 있다. 

재계와 금융투자계는 현대차의 지배구조 개선의 방향에 대해 다양한 예측을 내놓고 있다. 오너일가가 기아차가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을 매입하거나,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3사의 통합 지주회사를 출범시키는 등의 시나리오가 있다. 

김태균 공정위 기업집단정책과 사무관은 미디어SR에 "공정위는 기업의 자발적인 지배구조 개선을 바라고 있다. 지배구조 개선 사례를 발표하거나 기업 간담회를 개최해 기업인을 독려하는 등의 방법으로 자발적인 개선을 유도할 것"이라 말했다.

미디어SR은 현대자동차 측에 수차례 연락을 취했으나 받지 않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