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픽사베이

행복한 인생 설계를 위한 조언

설계를 위해 재료를 먼저 준비해야 합니다.
재료 중에 바꿀 수 없는 것과 바꿀 수 있는 것을 분리합니다.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정리합니다. 여기까지는 정리할 수 있는데 대체로 그다음이 문제입니다.

먼 길 나서는데 자동차 내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하듯 행복해지기 위한 최종 목적을 입 합니다. 응? 목적지? 경유지? 머리가 복잡해지자 다음에 설계하기로 하고 일단 철수합니다.
익숙하게 보는 광경입니다. 많이 해보셨지요? 이제는 제발 그러지 말기를 바랍니다. 당신의 행복한 인생 설계를 하는데 그걸 왜 자꾸 미루나요? 자신의 인생 설계를 하는데 될 대로 되라 하실 건가요? 아니면 포털에서 검색해서 정할 건가요?

자존감 확립 차원에서라도 자신의 인생 설계를 누군가에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털에서 남의 인생을 아무리 들여다봐도 자신에게 딱 맞는 맞춤형 인생설계서는 없습니다.
자신의 인생 설계를 위해서는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냉정하게 진단하고, 자신의 미래를 어떻게 할 것인가 설계를 해야 합니다. 스스로 충분히 점검하고 결정할 건 결정해서 정해야 합니다. 네이버에서 누군가의 인생 설계도를 복사해서 붙일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자신의 경쟁력과 자신만의 매력, 장, 단점을 스스로 진단하고, 자신의 미래 계획까지 잘 버무려서 미래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자존감 때문에라도 그렇습니다. 
다른 무엇도 아닌 양보 할 수 없는 자신의 행복입니다.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 설계할만한 가치는 충분합니다. 회사도 아니고 국가도 아닙니다. 나의 행복한 인생 설계도면입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