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다이소

지난해 문구업계와의 '골목상권 침해' 문제로 마찰을 빚은 다이소가 자발적 상생 정책을 내놓으면서, 일부 소비자들이 다이소의 문구류 판매가 전면 규제되는 것이 아니냐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다이소는 소상공인 매출 비중이 높은 제품의 판매를 지양하고, 신규 매장을 만들 때는 지역상권을 고려하겠다는 '골목상권 상생안'을 7일 내놨다. 구체적인 방안은 동반성장위원회, 한국학용문구협동조합 등과 협의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지금까지의 유통 규제들로 보아 '다이소의 문구 판매가 전면 금지될 수도 있다'는 예상을 하면서 강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청와대의 국민청원에도 이 같은 내용의 청원이 여럿 올라오고 있다. 한 청원자는 "대부분의 일반 문구점은 외제 펜 하나에 2000원 정도 하지만 다이소는 동일 펜을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판다. 애초에 소상공인들이 상권을 위협받는다고 하기 전에 문구류를 싸게 팔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소상공인 활성화를 위해서 다이소 문구류를 무작정 폐지하기보단 소상공인들이 문구류 가격을 낮출 방안, 다양한 퀄리티의 문구류를 내놓지 않는 이상 이로 인해 학생들은 분노할 것으로 생각한다. 소비자의 선택 권리도 염두에 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이소 문구류 판매 규제를 반대하는 청원들은 "문구점은 더 비싸게 판매한다", "동네에 문구점이 많이 없다","다양한 문구류를 판매하지 않는다"며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이소 규제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SNS에도 "골목상권을 위협한다는 이유로 금지, 그럼 소비자는?", "다이소 문구판매 규제라니, 문구점 필기구 가격을 낮추던가 문구점을 늘리던가 할 것도 아니잖아", "이제 간단한 것 어디서 사냐" 등의 반대 의사가 쏟아져 나왔다.

다이소가 자발적으로 상생 정책을 내놓은 이유는 문구 업계와의 마찰 때문이다. 작년 문구업계는 국정감사에서 문구산업 침체를 막기 위해 다이소의 문구류 판매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한국문구인연합회·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 등 세 곳이 작년 459개 문구점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92.8%가 다이소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했다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