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말리부가 출고되고 있는 한국GM 부평공장. 제공 : 한국GM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군산과 전라북도 경제에 심대한 타격이 기정사실로 되었음에도 GM이 책임감 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13일 댄 암만 GM 사장은 한국 정부의 자금 지원 여부와 한국 노조의 비용 절감 동의 여하에 따라 GM 철수를 결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어 댄 암만 GM 총괄사장은 군산공장이 폐쇄된 가운데 나머지 부평, 창원, 보령 공장의 운명을 "몇 주 안에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정부는 GM이 한국GM을 상대로 고리대금에 치중하는 등 경영 행태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며 실사를 통해 철저히 검증하고 지원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군산공장 철수를 발표하고도 정부의 의혹 제기에 GM은 "고리대금은 산업은행 우선주에 대한 배당률보다 낮기 때문에 합리적 결정이었다. 매출 대비 원가율이 높은 문제는 연구개발비를 회계상 보수적으로 처리한 것이다"라고 해명할 뿐이었다.

그뿐만 아니라 지원을 요청하는 입장임에도 정부와 산업은행의 의혹 검증을 위한 자료 요청에 영업 비밀 등을 이유로 응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3월도 마찬가지였다. 당시 한국GM의 2대 주주인 산업은행(지분율 17.02%)은 주주감사 청구권을 행사해 한국GM에 경영자료 제출을 요구했으나 요청받은 116개 항목 중 6개만 제출했다. 

이처럼 정부와 GM이 한 치의 물러섬도 없이 한국GM의 협력사를 포함한 15.6만 명(산업부 추산)의 일자리를 두고 신경전만 벌이고 있는 가운데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한국GM 문제를 안일하게 다뤘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산업은행은 2002년 지분을 취득한 이후로 한국GM으로부터 우선주에 대한 배당 수익을 올려왔다. 최대 7%대 배당 수익을 올렸음에도 정부 정책금융기관 고유 기능인 구조조정을 통해 기업을 정상화에 얼마나 힘써왔는지 의문이다. 산은은 한국GM 철수를 저지할 수 없다는 답변과 한국GM의 비협조로 경영실태 파악이 어려웠다는 해명만 할 뿐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