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학(가운데)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정진행(왼쪽) 현대차그룹 사장, 김형호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사무총장이 2·3차 중소 부품 협력사를 지원하기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재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이 최저임금 인상 어려움을 겪는 2·3차 협력사에 1,500억을 지원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4일 중소벤처기업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협력재단)과 함께 2·3차 중소 부품 협력사를 지원하기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행사에는 중소벤처기업부 홍종학 장관, 현대차그룹 정진행 사장, 협력재단 김형호 사무총장이 참석했다.

홍종학 장관은 협약식에서 "대·중소기업 간 상생을 통한 혁신은 한국 경제가 직면한 저성장·양극화 국면을 추세 전환할 수 있는 유력한 돌파구"라며 "금일 현대차와의 상생 협력 협약서를 계기로 2호, 3호의 협약이 계속 나와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우선 2·3차 협력사 지원하기 위해 '상생 협력기금' 500억 원을 재단에 출연한다. 다음 주 중으로 1차 협력사를 통해 2·3차 협력사에 안내문을 발송하고 그룹 동반성장 홈페이지와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을 통해 지원 대상을 모집할 예정이다. 

이어 '2·3차 협력사 전용 상생 펀드'도 운영한다. 펀드 규모는 1,000억 원 규모로 2·3차 중소 부품 협력사에게 임금과 긴급 운영 자금을 저금리로 빌려준다. 시중은행 대비 2% 저렴하다. 

협력재단은 현대차그룹 출연금 500억 원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하고 집행·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중기부는 현대차그룹 협력사의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스타트업 지원 투자, 연구·개발(R&D) 역량 강화 등에서 협력한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7월 지원 범위를 2·3차 협력사까지 넓힌 '선순환형 동반성장' 5대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경영개선, 경쟁력 강화, 해외 진출, 고용 지원' 부분에 2·3차 협력사를 지원하고, 1·2·3차 협력사 간 상생 협력 관리체계 강화가 주요 내용이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