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제공

신세계그룹이 지난해 5,000만 장의 영수증을 절감했다.

23일, 신세계그룹은 지난해 실시한 '모바일 영수증 캠페인'에 총 160만 명의 고객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신세계그룹의 모바일 영수증 캠페인은 종이 영수증 대신 스마트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영수증을 발급하는 캠페인이다. 취지는 자원낭비와 환경오염 근절이다. 신세계그룹 5개사 '이마트, 스타벅스, 신세계 백화점, 이마트 에브리데이, 신세계 푸드' 등 총 1,962개 매장에서 진행됐다.

총 5,000만 건의 종이 영수증이 절감됐고, 160만 명이 동참했다. 금액으로는 약 2억 원이 절감됐다. 원목으로 3,000그루, 물 1,400만L, 자동차 200대의 1년간 배기가스 배출량을 절감한 셈이다. 스타벅스에서는 약 35%가 모바일 영수증으로 발급됐다.

캠페인 참여사 중 이마트가 연간 발행하는 영수증은 약 2억 7천만 건이다. 비용으로는 한 해 10억 원 정도다. 이마트 영수증 발행을 70%만 감축해도 승용차 4,400만 대 분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난다. 용지 사용 비용도 7억 원을 아낄 수 있다.

이마트 역시 24일부터 모바일 영수증 캠페인 참여 확산에 나선다. 모바일 영수증을 테마로 한 게임도 선보인다. 게임 이용 중 모바일 영수증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여기서 아낀 종이 영수증 비용은 나무 심기에 기부한다. 기부는 네이버 해피빈과 협업한다.

이마트는 지난 2009년에도 비닐쇼핑백 없는 점포 캠페인을 벌여, 연간 1억 5,000만 장의 비닐쇼핑백을 절감한 바 있다. 

이마트 정동혁 CSR 담당은 미디어SR에 “이번 캠페인을 통해 불필요한 종이 낭비를 줄이고 자원 절약과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한편, 4차산업 혁명에 발맞춰 종이에서 전자문서로의 변혁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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