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노원앱 / 노원구 제공

서울시 노원구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지역화폐 ‘노원(NW)’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노원 지역화폐의 기본 통화 단위는 ‘노원(NW)`이며 돈 없이도 살 수 있는 마을, NO-WON의 약자다. 2월부터 상용화될 예정이다.

지역화폐는 특정한 행정구역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화폐를 말한다. 지역화폐 ‘노원’의 경우, 노원구 안에서만 쓸 수 있다. 지역 공동체를 형성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된다.

노원구 지역화폐 사업의 가장 큰 취지는 자원봉사와 기부, 자원순환 등의 사회적 가치를 개개인이 창출하고 확산하는 데 있다. 노원은 개인이나 단체가 노원구 안에서 자원봉사, 기부, 자원순환 등과 같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경우 얻을 수 있다. 1노원은 1원과 같은 가치를 가진다.

1시간 자원봉사를 할 경우 700노원을 얻을 수 있다. 기부를 10,000원 했을 때는 10%인 1,000노원을 받을 수 있다. 미용, 수리 등의 ‘품’은 1시간당 700노원이다. 물품 거래를 할 때는 판매액의 10%를 적립할 수 있다. 회원 한 명당 최대 적립할 수 있는 금액은 50,000노원이고, 유효기간은 3년이다.

이렇게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얻은 노원으로 지역 내 가게에서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결제는 노원 앱과 카드로 할 수 있다. 앱 사용을 기본으로 하지만, 스마트폰이 없는 사람을 위해서 카드도 발행한다.

노원구 관계자는 지역화폐 이용자의 확산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그는 "기존의 상품권과 같은 지역화폐는 규모가 너무 작다. 마을 공동체 안에서 회원 간에 직접 만나서 거래하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기 힘들다. 아는 사람만 참여하니, 실질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이 많이 없다. 다른 지자체에서도 이런 방식으로 하지만 확장성이 없다. 국내에서 제일 잘되는 지역도 회원이 400~500명밖에 안 된다"고 말했다.

노원구가 가장 중점적으로 두는 것은  GDP 등에 산정되지 않는 자원봉사나 기부 같은 사회적 가치를 경제적 가치로 어떻게 환원을 할 것인가이다. 노원구는 더 많은 사람들이 자원봉사 등에 더 참여하도록 만들고, 이를 확산시키고자 한다. 이에 개인이나 단체가 자원봉사나 기부를 하면, 보상 차원에서 지역화폐를 적립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지역화폐를 발행하는 것이다.

노원구는 지난해 말 노원구에 등록된 자원봉사자와 기부자는 약 17만 명으로 지역화폐를 이용할 잠재적 회원이 많다고 보고 있다. 지역화폐 노원은 공공은 물론 민간의 다양한 가맹점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노원구는 지역화폐 노원으로 결제할 수 있는 가맹점을 늘리는 것에 사업 성패가 달려있다고 보고, 가맹점 확대를 최우선 과제로 삼을 계획이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시장가치로 반영되지 않는 자원봉사나 기부, 자원순환 등의 사회적 가치를 지역화폐로 환산하면 궁극적으로 사회적 가치의 통용을 통해 봉사, 기부가 확산되면서 행복공동체도 만들고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