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 : GSIR Review cover

신흥시장 포트폴리오 품질 관리를 하라

신흥시장 기업은 사회적 안전성, 국가 수준의 위험, 체제 변동과 같은 리스크가 있음에도 꾸준히 그 비중이 늘어 주요 글로벌 지수에 편입하고 있다. 올해 5월 중국 A주 222개 종목이 신흥시장 지수에 포함되는 것이 대표적이다.

분명한 것은 본국의 경쟁 업체보다 우수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성과를 보유한 기업은 더 나은 수익률을 내고 있다는 것이다. 2011년에서 2016년 기간 MSCI 신흥시장 ESG리더스지수는 MSCI 신흥시장지수보다 3.79% 높은 수익을 냈다.

MSCI 신흥시장 ESG리더스지수는 MSCI 신흥시장지수에서 ESG 점수가 우수한 상위 50% 종목으로 구성된다.

또, 중국과 같이 국가 전략에 따라 주주 이익이 훼손될 수 있는 경우나 가족경영이 만연한 인도의 경우 최소한의 글로벌 거버넌스 표준을 충족하는 기준을 내세우는 지수를 추종할 필요가 있다.

기후 변화 시나리오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

금융안정위원회(Financial Stability Board)는 G20의 요청으로 금융에 기후변화 리스크 반영을 본격화하고 있다. 투자자(기관)은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기업이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세우고 파리 기후협약에 동참하는지 검토해야 한다.

실제 기후변화에 대처하지 않는 기업에 투자할 경우 수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은 기업이 파리 기후협약에 따르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경제적 손실이 동반될 것이고 충분히 준비되지 않는 기업에 투자할 경우 손실을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채권 투자도 검토하라

역사적으로 사회책임투자는 채권보다는 주식 투자 방식이 주류였다. 그러나 유럽사회책임투자포럼 2016년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은 사회책임투자에 자산 비중이 주식이 33% 채권이 64%로 채권이 압도적으로 높다.

실제 프랑스 다국적 금융그룹 BNP파리바는 설정금액 20억 달러(한화 2조 1천억 원) 이상의 혼합형 펀드(BNPP PFoF SRI 시리즈)다수와 8.7억달러 규모의 채권형 펀드(BNPP Sustainable Bd Euro Short Term)를 운영하고 있다. 채권을 투자 포트폴리오에 포함하는 것을 검토해보자.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