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리(KOSRI) 김환이 연구원] 깨끗한 식수과 위생 시설을 쉽게 얻을 수 없다는 것은 개발도상국들이 안고있는 큰 문제다. 세계인구 가운데 약 7억8000만 명이 깨끗한 식수를 제대로 구하지못하는데, 이는 미국 인구보다 2.5배 이상 많다. UN 통계에 따르면 만성 설사는 전 세계 질병과 죽음의 주요 요인이고 설사로 인한 죽음의 88%는 위생시설과 깨끗한 식수의 부족으로 발생했다. 매년 3억4000만명이 물 관련 질병으로 죽어가고 있고, 죽음의 99%는 개발도상국에서 발생하고 있다. 비영리단체 Water.org에 따르면 취약한 위생으로 인해 20초마다 한 명의 아이가 죽고 있다.

스리랑카는 2000만 명이 깨끗한 식수 부족으로 고통을 겪고있는 개발도상국이다. 26년 동안 내전을 겪다 2009년에야 끝낼수 있었다. 월드비전과 소액금융 지부인 Vision Fund International은 2010년 깨끗한 식수 및 위생 프로젝트를 시행했다. 월드비전은 농촌종합식수위생(the Rural Integrated Water Sanitation and Hygiene, RIWASH) 프로젝트를 위해 캐나다 국제개발협회(the Canadian Institute for Development Assistance, CIDA), 호주 정부(Aus AID), 스리랑카 정부와 협업했다. 물 공급 및 위생 시설을 개선시킴으로써 지방 정부를 지원하는 목표를 두고있다.

RIWASH 프로젝트의 주요 성과 중 하나는 깨끗한 식수와 위생 시설을 2만3000명에 제공했다는 것이다. 수혜자 중에는 스리랑카에서도 극빈지역인 Nuwara Eliya의 학생 7500명이 있다. 학교는 지역내 가장 높은 언덕에 위치 차 농장으로 둘러싸여 있다. 유명한 실론티의 고향이기도 하다.

프로젝트가 진행되자 RIWASH 선발 수혜자들에게 대출금을 주기 위해 Vision Fund가 투입됐다. 이들은 소액대출 자금을 기반으로 RIWASH 프로젝트 위생 사업을 지원하는 비즈니스를 시작했다. 400가구 이상이 각자의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대출을 받았다. VisionFund는 물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전 세계 인도주의 파트너와 일하고 있다.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캐리비안, 중동과 동유럽의 36개 이상 국가에서 운영되고 있다.

새천년개발목표(MDG)는 2015년까지 기본적인 위생에 접근하지못하는 사람들의 수를 반으로 줄이기 위해 도전하고 있다. VisionFund에 따르면 RIWASH 프로젝트는 다양한 방식으로 MDG에 기여하고 있다. 그 방법 중 하나는 소액대출을 받은 사람들의 임금을 인상해 가난을 줄이는 것이다.

http://www.triplepundit.com/2013/03/profits-governments-work-together-develop-sri-lanka-water-project/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