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리(KOSRI) 장원제 기자] 손목시계는 이제 시간을 알려주는 도구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다. 어떤 이에게는 신분과 지위를 상징하고, 또 다른 이에게는 패션과 개성을 상징한다. 여기에 가난을 없애고 목마름을 해소시키며 암을 예방해준다면, 그리고 가격이 40달러에 불과하다면, 당신은 이 손목시계를 구매할 의향이 있는가?
이 심플하고 기능적인 손목시계에 기부의 의미를 추가한 시계가 바로 페이스 워치(Face Watch)다. 페이스 워치는 미국 시카고의 브랜딩 회사 Mirza Minds의 대표 Fam Mirza가 고안한 제품으로 기존 기부 제품들과 달리 개인이 원하는 곳에 기부를 할 수 있게 해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제3세계의 빈곤과 선진국의 경제발전을 다 경험한 Fam Mirza 대표는 세계의 빈부 격차를 줄이고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이 시계를 만들었다. Fam Mirza 대표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등을 통해 사람들의 감정에 그의 대의명분을 호소했고 성공적으로 사람들의 공감을 얻었다. 또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Indiegogo를 통해 그의 목표치인 2만5,000달러를 넘겨 자금을 모을 수 있었고 이 자본금으로 시계 생산을 시작할 수 있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Ya9SEguDyo&feature=youtu.be
페이스 워치는 6가지 색상의 손목시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해결해야 할 세계의 여러 문제들을 각 색깔에 나타내고 있다. 소비자가 페이스 워치를 구매하게 되면 각 색깔별로 해당하는 자선단체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게 지원한다. 각 색깔별 기부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페이스 워치는 미니멀리즘 디자인으로 설계되었으며 색깔별 기부의 의미를 최대한 담을 수 있도록 원색을 지향했다. 평상시에는 화면이 거울로 고정되어 있고 버튼을 누를 경우 시간이 LED 불빛으로 나타난다. 실리콘 밴드로 이루어져 손목을 보호하고 리튬 배터리로 작동해 수명은 약 2년정도 유지된다. 여기에 방수 기능과 제품 1년 보증까지 포함돼있다. Fam Mirza 대표가 시계 정면에 거울을 놓은 이유는 변화가 자신의 내면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라고 한다.
페이스 워치는 디자인이 아름다워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이 제품의 진정한 의미는 당신의 구매가 다른 사람에게 희망이 되고 살기 좋은 세상으로 바꾸는 것에 동참한다는 것이다. 최근 애플과 삼성이 준비하고 있는 스마트 워치와 위에 소개 된 페이스 워치 중 어떤 제품이 세상을 변화시킬지는 우리들의 선택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참고자료
http://under30ceo.com/fam-mirza-and-mirza-minds-changing-the-world-1face-at-a-time/
http://ideamensch.com/faraz-mirza/
http://bizgovsoc4.wordpress.com/2012/11/15/face-of-mirror-social-entrepreneurship/
http://www.indiegogo.com/projects/1-face-watch?website_name=1facewatch
http://1facewat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