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미디어SR

 

권성문 KTB투자증권 회장이 결국 이병철 부회장에게 왕좌를 내줬다. 경영권 분쟁을 벌였던 이 부회장은 KTB투자증권 1대 주주로 올라서고, 권 회장은 20년 가까이 이끌었던 KTB를 떠난다.

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이 부회장과 권 회장의 KTB투자증권 주식 1,324만1,456주에 대한 매매 계약 체결 소식이 올라왔다. 계약이 체결되면 권 회장의 KTB투자증권 보유 지분 비율은 현 24.28%에서 5.52%로 내려가고 이 부회장의 지분율은 현 14.0%에서 32.76%로 늘어나 이 부회장이 KTB투자증권 1대 주주가 된다.

지난해 8월, 권성문 KTB투자증권 회장에 대한 ‘갑질 논란’이 일었다. 권 회장이 출자회사 직원에게 발길질하는 영상이 공개된 것이다. 폭행뿐 아니라 권 회장이 해당 직원과 합의를 하는 과정에서 ‘발설금지’ 조항을 과도하게 적용하는 등 상식 밖의 행동을 한 것이 드러났다. 그는 폭행 사실을 외부에 알릴 경우 해당 직원이 민형사상 모든 책임을 지고 합의금의 두 배를 물어야 한다는 확약서를 받기도 했다.

설상가상으로 폭행 사실에 대한 보도 후 권 회장의 배임‧횡령 의혹도 수면 위로 올랐다. 금융감독원이 지난해 3월 KTB투자증권 등 금융투자사에 대한 현장 검사를 나간 후 권 회장의 혐의를 포착, 검찰에 고발했다. KTB투자증권 본사 내 권 회장 사무실과 권 회장의 자택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이뤄졌다.

증권업계에서는 권 회장이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금융회사를 경영하는 것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이 있었다. 경영권 분쟁은 물론 검찰 수사, 갑질 논란이 발목을 잡은 것이다.

실제 경영진이 비윤리적 행위를 할 경우 교체될 확률은 높아진다. 다국적 회계법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에 따르면 지난 10년 비윤리 행위를 한 최고경영자의 교체비율은 2012년 3.9%에서 2016년 5.3%로 증가했다.

PwC는 미디어SR과 통화에서 "이러한 현상의 원인을 대중의 비판의식이 높아지고 세계적으로 윤리경영에 대한 법적 규제와 단속의 증가하고 있으며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부상과 24시간 돌아가는 언론사가 실시간으로 생산하는 부정적 기업 정보의 합작"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