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책임투자포럼 김태한 연구원이 '기업 지속가능경영 촉진을 위한 정부 5개년 종합시책 수립 방향' 발제를 하고 있다./윤성민 기자

지난 28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2017 CSR 워크숍에서 박재흠 삼일PwC 상무에 이어, 김태한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연구원이 `기업 지속가능경영 촉진을 위한 정부의 5개년 종합시책 수립 방향에 대한 제언`을 발표했다.

그는 개정된 산업발전법에 대한 설명으로 발표를 시작했다. 지난 12일 산업발전법 개정안이 통과함에 따라, 정부는 5년마다 연차별 종합시책 수립해야 하고, 이를 지원할 지속 가능 경영 지원센터를 지정 및 운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5개년 종합시책 수립방안으로 △시장 선순환 생태계 강화 △공급망 CSR 관리 시스템 △CSR인식·인지 역량제고 △내부대응역량강화 △보고 및 커뮤니케이션 5가지를 제언했다.

그는 종합시책을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CSR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촉진’과, 자원이 한정된 기업들에게 CSR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지원’으로 구분해야 한다고 말했다.

CSR 시장 생태계 조성 위해
인센티브 제도 만들어 대기업, B2B 중견·중소기업 자발적 참여 유도해야!
첫 번째 ‘촉진’ 제안으로 CSR 시장생태계 조성을 언급했다. 인센티브를 강화할 수 있는 법과 제도를 도입해 기업들이 CSR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급망 CSR 관리 시스템 지원 방안으로, B2B 중견·중소기업 대한 자발적 CSR 동기 제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여러 이해관계자에 견제를 받는 대기업에 비해, 비상장 된 B2B 중견 중소기업들은 동기부여 측면이 약하다"라며, “중소기업 CSR 활성화는 좋은 일자리 창출과 연결되어 있다. 중소기업 CSR 활동으로 내부 환경이 개선된다면, 나쁜 일자리를 좋은 일자리로 개선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관계자 이슈 알려주는 채널 필요
기업 내부 담당자 역량 강화 위한 교육과 인센티브 도입하자
`지원` 제안으로는 기업들의 CSR인식·인지 역량 제고를 위해, 국내법과 제도의 변화와 공급망 관리 같은 이슈들이 자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영향분석이 우선 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기업들이 문제가 발생한 이후에 대응하는 태도들을 지적하며, CSR과 관련된 법과·제도 그리고 이해관계자 이슈들이 기업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려주는 포탈 또는 채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내부 대응 역량 강화에 대해서는,  그는 “과거에는 CSR 보고서 작성 차원에 지원이 많이 이루어졌다. 이제는 이런 일시적인 지원보다는 기업 내부에 시스템을 만들고,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교육 실제 내부 담당자의 역량을 강화를 위한 교육 및 인센티브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대기업의 CSR 방향성에 따라, CSR이 달라지는 중견·중소기업들을 위해, 기업 단위의 지원이 아닌, 가치사슬(공급망) 단위의 지원이 필요성을 역설했다.

비재무적 정보 보고 및 커뮤니케이션은 정부가 지원
보고 및 커뮤니케이션 부분에서는 기업들이 자본시장법 도입에 따른 비재무적 정보 자발적 공시와 투자자 관련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부분에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중견·중소기업들은 특정 고객사의 요구의 니즈에 담긴 맞춤형 지원 보고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끝으로, 김 연구원은  △CSR 촉진을 위한 정부 명확한 역할 정립  △인센티브와 규제  △가치사슬 중심의 CSR 체계 구축 지원 △기업 규모, 산업별 이해관계자 대응 중심 CSR전략 구축지원 △실질적 변화를 위한 정책 성과 평가체계 마련을 제안했다.

연관 기사
- [CSR 워크숍] 기업 지속가능경영 추진, 정부가 함께한다
[CSR 워크숍] 박재흠 상무 "진정성, 차별성 커뮤니케이션 부족이 기업 불신 원인"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