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리(KOSRI) 김효진 객원 연구원]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에 따르면 2012년 전세계 해외관광객 수가 10억3,500만 명으로 2011년 대비 4.0% 증가했다고 한다. UNWTO는 2013년에도 해외관광객 수가 꾸준히 증가할 것이며, 전년 대비 3~4% 신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 관광객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수많은 국제공항들의 서비스가 개선되고 시설 규모 또한 점차 커져가고 있다.

141개의 항공사를 두고 170개 도시로 취항하고 있는 홍콩국제항공 역시 큰 규모와 서비스를 자랑한다. 국제공항협회(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12년 한 해 동안 약 5,300만 명이 홍콩국제공항을 이용했으며 이는 전 세계 공항 중 10번째로 많은 수라고 한다. 같은 해 인천공항의 이용객이 약 3,500만 명이었던 것을 비교해보면 홍콩국제공항의 이용객의 수는 상당하다. 홍콩국제공항의 다양한 서비스와 편리한 시설 때문에, 미국 언론매체 cnn은 홍콩국제공항을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고 사랑받는 공항으로 선정하기도 하였다. 홍콩국제공항은 공항의 기능을 넘어 사회적 책임 활동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어 뜨거운 관심을 끌고 있다.

홍콩국제공항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주로 환경 부문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고 있다. 수송 및 운송업을 담당하는 공항은 환경 문제를 야기할 수밖에 없다. 항공기 운행에 따른 탄소 배출과 수송업에 따른 음식물 쓰레기, 일화용품의 폐기물 등이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홍콩국제공항은 이 문제를 직시하고 환경 문제에 대한 책임을 7가지로 세분화시켜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홍콩국제항공의 환경 분야 7가지 책임 활동>



  • 공기의 질 개선

  • 탄소 감축

  • 지속가능하며 효율성 있는 에너지 사용 확대

  • 소음 감소

  • 쓰레기양 감축 및 재활용 사용량 증대

  • 사용된 물 재생

  • 지역사회 내 녹색 활동


이색적인 활동을 몇 가지 소개하자면, 우선 공기의 질 개선을 위한 책임 활동을 들 수 있다. 공항과 주변의 공기의 질을 개선하고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홍콩국제공항은 활주로 및 착륙대에 이용되는 차량의 연료를 가솔린과 디젤에서 전기로 바꿔가고 있다. 홍콩국제공항 내에서 사용되는 차량의 대부분이 전기 혹은 차량의 대체에너지라고 여겨지는 바이오디젤로 운행되고 있으며, 2017년까지는 공항에서 사용되는 모든 세단 차량을 친환경적인 전기 차량으로 바꿀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홍콩국제공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대기오염지수를 공개하고, 평균 수준으로 맞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홍콩국제공항은 공항 내 음식점과 항공기 기내에서 배출되는 음식물 쓰레기 및 일회용품 등에도 관심을 가지고 책임 활동을 펼치고 있다. 공항 내 다양한 음식점과 기내식을 준비하는 식당에서 배출되는 식용유를 모아 바이오 디젤로 바꾸는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공항 내 차량에는 폐식용유를 이용한 바이오 디젤을 사용하고 있으며, 좀 더 민감한 항공기에는 기존의 휘발성 디젤에 바이오 디젤을 5% 정도 섞어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공항과 항공기 기내에서 배출되는 음식물 쓰레기는 사료 공장에 보내 지역 사회를 돕고 있으며, 와인병과 같은 공병들을 모아 벽돌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홍콩국제공항은 2011년과 2012년 사이 배출되는 쓰레기를 3000톤가량 재생해 사용했다.


이 밖에도 홍콩국제공항은 환경과 관련된 다양하고 실용적인 책임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전기의 사용을 줄이기 위하여 공항 내 10만 개의 전등을 LED 전구로 교체하였으며, 자연친화적이며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해 공항에 태양광발전기와 풍력발전기를 설치해 자체적으로 전기를 생산, 사용하고 있다. 물 사용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홍콩국제공항은 물 사용에 있어 깨끗한 물과 바닷물 그리고 중수도로 나누어 사용하고 있다. 깨끗한 물은 식수와 요리에 사용되지만, 바닷물의 경우에는 공항 내 변기 물과 에어컨 냉매제로 사용되고 있다. 정화된 중수도는 공항 및 항공기 청소, 식기세척 및 경관 관개를 할 때 사용된다. 이에 따라 홍콩국제공항은 깨끗한 물의 사용량을 50% 줄일 수 있었다.

공항과 같은 시설도 책임 활동이 필요하냐고 물을 수 있다. 홍콩국제공항은 직접적으로 책임 활동을 펼침으로써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녹색공항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는 홍콩국제공항의 모습을 통해, 다양한 곳에서 폭넓은 책임 활동이 확산되기를 기대한다.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3-03-19 14:58:35 CSR현장소식에서 이동 됨]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