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더센트가 만든 향수 그레이(GREY). /그레이더센트 제공

향수는 아름다운 향으로 자신을 알리는 매력적인 도구이다. 향수는 데이트, 직장에서 마주치는 사람들의 하루를 아름다운 향기로 채우게 한다. 그런데 향수가 아름다운 향에 그치지 않고 사회적인 가치까지 포함하고 있다면 그건 금상첨화일 것이다.

그레이더센트는 향수를 판매하여 일정 수익금을 아프리카 식수 산업에 기부하는 기업이다. 향보다 더 많은 무언가를 제공하고 싶어 하는 노인호 대표와 이야기를 나눴다.

노 대표는 과거 사회적 브랜드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갖고, 미국 뉴욕 현대미술관(MOMA)에서 전시회 작품 설명을 하는 도슨트로 활동했다. 도슨트 활동을 하던 도중 우연히 한국에서 시행하는 청년창업사관학교을 알게 되어 지원해 입학했고, 지난 2015년 11월에는 그레이더센트를 창업했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노인호 그레이더센트 대표. /그레이더센트 제공

-그레이더센트에 대한 소개와 창업하게 된 계기에 대해 말해달라.

"그레이더센트는 ‘이야기가 있는 향수’를 만드는 기업이다. 아프리카 케냐 식수 지원 현장에서 얻은 영감을 통해 제작한 향수 워터(Water)를 시작으로 현재 판매되는 5개 제품마다 독특한 이야깃거리를 가진 향수들을 팔고 있다."

- 창업 계기는?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도슨트로 활동할 때부터 탐스슈즈, 프라이탁과 같은 사회적 브랜드를 만들고 싶었다. 돈을 많이 버는 것보다 근본적으로 뭘 해결하면 좋을까, 돈으로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으면 좋겠냐라는 생각을 했다. 그러다 보니, 스스로 좋아하는 향과 예술을 접목한 향수를 만들어보자는 생각을 했고, 우연히 같은 뜻을 가진 군대에서 만난 디자이너 형과 함께 지난 15년 11월 창업을 하게 됐다."

- 향수와 아프리카 식수 산업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 있나?

"이 부분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다. 처음엔 '사치품인 향수가 어떻게 사회적 가치를 만들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갖고 트리플래닛과 같은 많은 소셜벤처, 비영리 단체 담당자들을 찾아다니면서 이야기를 나눴다. 이 과정에서 향수를 만들 때 포함되는 것이 액체이기 때문에 기부를 통해 액체인 물을 가공해 만든 향기로운 물이 사람들을 위한 생명의 물이 될 수 있다는 것에 당위성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특히, 작년 3월 아프리카 케냐에 방문해 식수 문제의 심각성을 몸으로 느낀 후 확실히 이 방향이 맞는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 그레이더센트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를 정의 준다면?

"인간이 근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현재 그레이더센트가 추구하는 소셜 미션은 '물이 없는 나라에 지하수 펌프를 설치해주는 것'이다."

- 그레이더센트와 타 향수와 차이점은?

"차이점은 심플함, 기프트 파우치, 스토리 이 3가지이다. 우선 향수의 본질인 향을 강조하기 위해 제품에 라벨(스티커)를 사용하지 않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제작했다. 두 번째 차이점은 기프트 파우치인데 일명 '시향 키트 서비스'라고 불리는 이 시스템은 주문 시 5,000원만 더 지급하면 원하는 샘플 제품 5개를 선택하여 시향 후,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마지막으로는 앞서 말한 것처럼 스토리가 담겨 있는 향수라는 점이다. 케냐의 식수 개발 현장에서 지하수 펌프가 뿜어져 나올 때 기뻐하는 사람들을 보며, 영감을 받아 만든 'WATER' 향수뿐만 아니라 균형과 중용을 뜻하는 그레이더센트의 시그니쳐 향수 '더 그레이'(The Gray), 2015년 네팔 지진 이후 황폐해진 네팔 커피 농장에서 원두를 사 그 커피에서 추출한 향으로 만든 '히말라야 네스프레소'가 대표적인 스토리가 있는 상품들이다."

그레이더센트의 시향키트시스템. /그레이더센트 제공

- 많은 식수 지원 사업을 하는 단체들 중 팀앤팀과 함께 사업하게 된 이유는?

"굿네이버스, 월드비전과 같은 대규모 비영리 단체보다 소규모 단체이지만, 물 관련 지원을 전문적으로 꾸준히 해오고 있다는 것에 진정성을 느껴 계속 함께하고 있다."

- 작년 3월 케냐에 다녀왔는데 이유는?

"물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의 현실과 지하수 펌프가 개발되었을 때의 변화를 직접 확인하고 싶었다. 당시 현장에서 지하수가 뿜어져 나올 때 행복해하며 춤추는 주민들을 보며 다시 한번 이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그레이더센트의 장기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사업적인 측면에서는 시향키트시스템을 많이 알리고 싶다. 사회적 가치 측면에서는 물이 부족한 마을에 지하수 펌프를 설치해 적어도 식수 때문에 고통받는 사람들이 없게 만드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이다."

케냐에 방문한 노인호 대표. /그레이더센트 제공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