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한민국 CSR 필름페스티벌 축사를 하고 있는 홍일표 의원 모습. / 사진 : 코스리 제공

국회 사회적책임(CSR) 정책연구포럼 위원장인 홍일표 자유한국당 의원이 세계의 추세에 맞춰 기업이 CSR을 내재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30일 서울 여의도 사학연금회관에서 개최된 국내 최대 규모의 CSR 축제 ‘2017 대한민국 CSR 필름페스티벌’에서 축사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기업이 이미 세계적 추세가 된 CSR을 체계화, 내재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홍 의원은 국회에서도 CSR 관련 입법들이 시행되며 CSR 활동을 장려할 것이라 말했다. 현재 기업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정보를 공개하도록 하는 '자본시장법 개정안'이 국회 정무위원회를 통과해 입법을 앞두고 있다. 홍 의원은 "기업들은 사업보고서에 자기 회사가 어떤 CSR 노력을 하고 있는지 공개할 준비를 해야 한다"며 "자율시행이지만 앞으로 (CSR 활동을) 잘하는 기업에 인센티브를 주는 등 CSR 장려를 위한 제도를 마련하도록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홍 의원은 산업발전법의 개정을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개정안에 따라 정부가 5년마다 의무적으로 지속가능경영 종합시책 계획을 세워야 한다. 기업의 CSR 체계화를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홍 의원은 기업에 기후변화에 관련한 활동을 활발히 해줄 것을 주문했다. 그는 "앞으로 기후변화에 관련된 노력은 탄소 배출 감축과 기후변화로 인한 취약계층의 적응을 돕는 것, 이 두 가지가 중요하다"며 "기후변화는 기업들이 CSR의 한 부분으로서 관심을 두고 동참해야 할 이슈다"고 강조했다.

연관기사
[2017 CSR 필름] GS칼텍스·이마트 등 15작 수상 영예
[2017 CSR 필름]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CSR, 지속가능경영 위한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해야”
[2017 CSR 필름] 이종재 대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이어지기를”
[2017 CSR 필름]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회적 책임 경영 확산 환경 조성에 힘쓰겠다”
[2017 CSR 필름] 필름으로 만나는 中기업 CSR 트렌드
[2017 CSR 필름] 루비 신타오 마케팅디렉터, ‘중국, 그리고 글로벌 CSR 트렌드와 필름’ 강연
[2017 CSR 필름] CSR에 대한 인식이 한 차원 발전
[2017 CSR 필름] 업과 연계된 동영상 출품 두드러져
[2017 CSR 필름] GS칼텍스 등 우수 사례 발표…'소셜 잡페어’도
[2017 CSR 필름] 187개 접수…성황리 마감
[2017 CSR 필름] 미국의 BCCCC 필름페스티벌이 주목한 영상
[2017 CSR 필름] 지난해 수상작 다시 보기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