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운열 임펙트금융포럼 대표. /최운열의원실

“정부가 제시한 소외 계층 지원책이나 사회적기업 지원책은 잘못되면 부작용만 초래할 수 있다. 경제 논리에 따르면서도 시장에서 풀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면 그런 것을 보완해야 한다. 그 보완책이 바로 임팩트금융이다.”




임팩트금융은 신용도가 낮은 어려운 사람에 필요한 돈을 저렴한 이자로 대출하는 마이크로파이낸싱과 사회 및 환경 문제를 푸는 데 성과가 있는 기업이나 프로젝트에 돈을 투자하는 ‘임팩트 투자’를 통틀어 말하는 단어다.

최 대표는 “양극화가 날로 심해지는데도 저소득 및 저신용 계층은 은행에서 제대로 대출할 수 없다”라며 “특히 투자가 절실한 교육 및 환경 등의 분야에선 '이익이 안 난다'라는 이유로 투자가 안 돼 저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단순히 베푸는 것이 아니라 경제 논리에 따르면서도 소외 계층을 지원하고, 사회 문제도 풀 방법을 찾고자 한다”라고 창립 이유를 밝혔다.

그는 “가령 20억 원 정도 기부하는 셈 치고 사회적으로 유용한 곳에 무이자로 15~20년 투자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히는 사람이 많다”라며 “이런 돈을 모아 자금이 모자란 사람들과 연결해 주면 돈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양극화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방안을 찾고, 이런 것이 가능하도록 법과 제도를 바꾸자는 뜻”이라고 말했다.

최 의원은 “정부가 돈을 풀어 분배하는 방식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라며 “민간이 스스로 문제를 풀도록 정부는 제도만 만들어주면 된다”라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최 의원은 "임팩트금융 발전을 위해 절실한 입법 과제 등을 공부하고 실제 입법화까지 성취할 수 있게끔 1개월 한 번 정도 정기 세미나를 열겠다"라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을 발전시킬 수 있는 '임팩트금융 법안' 제정하겠다"라고 말했다.

임팩트금융포럼은 최 대표와 국회 이진복(자유한국당 의원) 정무위원장 등 여야 의원 11명이 정회원, 6명이 준회원으로 참가했다.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등 금융인과 전문가 5명은 특별회원으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