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이 '2017 중소기업 제품 구매 상담 및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철도공단 제공

 

공공 구매에 사회 가치가 본격적으로 반영되고 있다.

 

공공 구매 때 사회 가치를 반영하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사회적 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제시한 내용인데 정부 부처나 공공 기관들이 이를 속속 이행하는 것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15일 장애인 복지를 향상하고 자립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올해 중증 장애인 생산품 구매를 작년보다 4배 넘게 늘린다고 발표했다.

철도공단은 올해 2조8,656억 원어치를 구매하는데 이 가운데 장애인 생산 제품을 지난해보다 450%는 63억 원어치 산다. 철도공단이 살 장애인 생산 제품은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기구와 영상 감시 장치 등이다.

철도공단의 구매 중 토목·건축 공사 발주가 70%를 넘어 기자재 구매 비율은 미미하나 철도공단은 장애인이 만든 제품을 팔 곳이 없다는 점에서 앞으로 계속 구매량을 늘려 사회적 책임을 다할 방침이다.

심중재 경영지원본부 계약처장은 "정부가 권고하는 장애인 생산품 우선 구매제에 적극적으로 동조하기 위해 장애인 생산 제품을 사고 있다"라며 "구매하는 모든 제품 중에서 장애인 생산품이 있는지 먼저 검토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조달청(청장 박춘섭)은 철도공단보다 더욱더 범위가 넓은 구매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다.

조달청은 최근 입찰 때 고용∙근로 분야의 ‘사회적 책임’ 평가 강화 기준을 내달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바뀌는 기준은 '물품 구매 적격 심사 세부 기준', '일반 용역 적격 심사 세부 기준', '입찰 참가 자격 사전 심사 기준'이다.

조달청은 기준을 바꿔 물품∙용역∙공사 입찰 시 납품 업체에 대한 고용 및 근로 분야에 대한 사회적 책임 평가를 강화한다.

앞서 일자리위원회는 지난달 18일 서울 헤이그라운드빌딩에서 '3차 일자리위원회'를 열고 공공 기관 구매에서 사회적 책임 평가를 강화하는 제도를 도입했다.

특히 일자리위는 사회적 경제 기업의 판로 확보를 위해 공공 기관이 이들의 제품을 의무적으로 사도록 했다. 또 공공 기관이 사회적 경제 기업의 물건을 사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벌이는 경영 평가에서 가점을 더 많이 주는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