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글로벌콤팩트(UNGC)와 GRI가 기업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과 관련한 정보 공시 안내서를 발간했다. /UNGC 한국협회 제공

착하고 따뜻한 기업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늘어나고, 투자자들도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련 정보를 요구하면서 정보 공시에 대한 중요성이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그간 기업들의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에 대한 공통의 보고 기준이 없어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SDGs의 복잡함과 많은 양 때문에 중소·중견기업 어려움은 특히 컸다.

이에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와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는 최근 SDGs에 대한 기업의 공헌 및 성과 보고를 지원하는 안내서 ‘지속 가능 발전 목표에 관한 기업 공시: 목표 및 세부 목표 분석(Business Reporting on the SDGs: An Analysis of the Goals and Targets)’을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각각의 SDG 목표와 세부 목표를 분석하여 도출한 목표별 달성 방안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공신력 있는 출처에 기반을 둔 기업 공시 사례와 UNGC 연구 자료 및 GRI 가이드라인 등 기업 보고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 리스트, UN 및 관련 국제기구가 공동 개발한 'SDG 보고 지표'(IAEG-SDG indicators) 등이 수록되어 있다.

UNGC 한국협회는 “이 보고서는 기업이 자사의 SDGs 목표 달성 정도를 보고할 수 있도록 조화로운 지표 구성과 방법론을 제시하는 첫 시도로 개별 기업에서 보유한 유사 데이터를 집대성하여 각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도록 길을 열었다는데 의의가 있다”라며 “결과적으로 이 보고서는 혁신과 전략적 리더십, 그리고 자본을 SDGs로 이끌며 글로벌 목표 달성을 촉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는 2018년 발간할 이 책의 후속 자료 ‘우선순위 선정 및 이행 성과 공개에 대한 지침서(A Practical Guide to Defining Priorities and Reporting)’에는 기업들이 SDG 목표를 자사의 우선 순위에 맞춰 설정하고, 보고를 체계화하는 방법을 자세히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