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스바루와 무관함. source : www.trevinobrothers.org

닛산에 이어 스바루 자동차도 무자격 종업원이 제품 안전 검사를 한 사실이 밝혀졌다. 이에 스바루는 약 25만대 차량 리콜 검토에 들어갔다.

요시나가 야스유키 스바루 사장은 “30여 년 전부터 이렇게 일 해왔다. 지금까지 잘못됐다는 인식 없이 해왔다. 출하 전 안전 검사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더욱 확실히 해야 했다.”라고 27일 기자회견 자리에서 말했다.

스바루의 문제는 일본의 국토교통성이 자동차 업계에 이달 말까지 현황보고를 요구하면서 드러났다.

현재 일본 정부는 당국의 안전검사를 통과한 차종의 제품이 출하될 때, 해당 제조업체의 자격을 갖춘 검사원이 안전 검사를 한 번 더 하도록 하고 있다.

스바루는 보통 6개월의 연수 과정을 수료한 사람에게 안전검사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스바루는 사내 시험에 합격했으나 연수 기간을 마치지 않은 무자격 종업원을 실무에 투입했다.

교도통신은 이 같은 문제가 30여 년 전부터 있었다고 보도했다. 무자격자 1명이 제품을 검사하고, 정규 검사원은 무자격자에게 도장을 빌려줘 검사 기록서류에 대신 도장을 찍도록 하는 행위도 관행처럼 이루어졌다고 한다.

이러한 수법은 지난 9월 무자격자 검사 사실이 발각된 닛산과 같았다.

닛산은 일본 내 6곳 공장 모두에서 무자격자 검사가 이뤄지고 있었다는 것이 밝혀지자, 이달 20일부터 차량 출하를 전면 중단했다. 이에 리콜 대상 자동차도 120만 대 이상으로 늘어났다. 또한,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닛산의 이러한 무자격 검사는 1979년부터 약 40년 가까이 지속됐다.

이에 일본 정부는 닛산 자동차를 ‘무기한 감시(모니터링)’ 대상으로 지정한다고 아사히 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아사히에 따르면 일본 국토교통성은 이번 닛산의 논란은 일본 자동차 산업의 신뢰를 저하하는 행위라고 판단하여, 기한 없이 수시로 모든 닛산차 공장의 신차 검사 실태를 보고받는 등의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 밝혔다.

고베제강, 닛산, 스바루 등 일본 기업들의 줄잇는 논란에 일본 정부의 조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