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호 코스리 편집위원

[이은호 코스리 편집위원] 신용카드 업체들의 신용카드 소멸 포인트를 모아 사회 공헌 활동을 벌이려는 목적으로 출범한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이 사업비를 제대로 집행하지 않고 있어 논란이다.

더불어민주당 박찬대(정무위원회 위원) 의원이 19일 금융감독원에게서 받은 '최근 5년간 신용카드 포인트 소멸 현황' 자료에 의하면 2012년부터 사라진 포인트는 모두 6,776억 원이다.

과거엔 소멸 시효가 끝난 카드 포인트는 신용카드 업체로 넘어갔지만 16년 9월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으로 모두 재단에 넘어가 사회 공헌 활동에 활용되게 됐다. 이에 따라 신용카드 업체 8곳은 지난 3월 31일부터 5월 25일까지 각각 최저 12억4,000만 원부터 최대 36억3,300만 원까지 재단에 기부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이후 지난 4월 재단을 만들었고 올해 사회 공헌 활동에 들어가는 돈을 200억 원으로 정했다.

하지만 금감원이 제출한 '서민 금융 지원 사업 이행 실적 자료'에 의하면 올해 사업비의 50%인 100억 원만 사용처가 결정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재단이 생길 때 이 돈은 모두 상반기에 쓰기로 했었는데 2017년이 얼마 안 남은 시점까지 내버려 두다가 국정 감사에서 문제가 되자 뒤늦게 100억 원에 대해 사용처를 정하려 하고 있다.

원래 이 재단은 여신금융협회가 사회 공헌 차원에서 만든 것이다. 누가 시켜서 등 떠밀려 만든 게 아니다. 신용카드 소멸 포인트를 활용해 좋은 일을 하겠다고 하니 너도나도 환영했다. 그런데 이렇게 스스로 만들어 칭찬까지 받은 재단이 돈이 아까워 사업비 확정을 차일피일하다가 뒤늦게 번복하려는 것은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 그렇게 돈이 아까우면 재단을 아예 없애버리는 게 어떨까 싶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