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리(KOSRI) 김환이 연구원] 공유경제라는 새로운 업무 계획을 세우기 이전에, 비즈니스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 같은 몇몇 중요한 요소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한다. 왜? 모든 혁신은 아이디어로부터 시작하고 좋은 비즈니스 모델 없이는 당신의 아이디어가 얼마나 좋든지 간에 성공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쉽지는 않지만 바로 여기, 당신을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

혁신과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관한 학문 연구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공유 경제에 이미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의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최우선일 것이다.

Triplepundit은 다섯 명의 기업 대표와 인터뷰를 하여 그 답을 얻었다. 그들은 어떻게 공유 경제 아이디어를 얻게 되었을까?


Tri (Munchery, 지역 요리사가 만드는 가정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 시장)
나는 우리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아이디어를 얻었다. 우리는 아이들을 집에 둔 바쁜 직장인이어서, 편리하면서 질 높고 건강에 좋은 집에서 만든 다양한 음식을 정말 원했다.

Jen (ClosetDash Shop , 디자이너 패션을 쇼핑하고 교환하는 장소)

나는 의류 교환 파티를 개최하기 시작했고 25명의 참가자가 불어나 100명이 넘어섰고, 천 개 이상의 아이템을 교환했다. 사람들이 교환을 하고 흥분과 즐거움에 가득찬 모습을 보면서 이런 서비스의 수요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항상 의류는 가장 큰 카테고리여서 의류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고 사람들이 의류를 얼마든지 교환할 수 있는 ‘Swap Shop’을 열기로 했다.

Kevin (uSwapia , 다양한 서비스와 공예품 교환이 이루어지게 하는 곳)
나는 uSwapia 에 대한 아이디어를 침술을 놓으면서 떠올렸다. 한의시술을 받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이 침술을 받는 대신 다른 서비스나 상품을 교환할 수 있는지 많이 물어봤기 때문이다. 나는 제공하기 쉽고 즐길 만한 것을 교환하는 대신에 내가 지불할 만한 것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교환 비율이 해답이 되기는 힘들기 때문에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생각했고, uSwapia가 그 시스템이 되었다.

Eddie (Trablr, 공유 사이트만으로 당신의 전체 여행 일정을 예약하고 계획할 수 있게 한다)
여행 공유 사이트들이 지역별, 인구별로 다양해서 지역에 무엇이 가장 유명한지, 사이트별로 어떤 유용한 점이 있는지 파악하기가 힘들다는 것이 한 가지 문제였다. 우리 파트너의 한 연구에 따르면, 여행 전 휴가를 위해 렌탈하기 까지 한 사람이 예약하기 전 평균적으로 네 개의 다른 사이트를 방문했다고 한다. Trablr는 이런 행동을 없애기 위해서 만들어 졌고, 당신의 전체 여행 일정을 Kayak, Expedia, Orbitz 등과 같은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처럼 당신의 전체 일정을 계획하는 데 도움을 준다.

Tristan (Storefront , 단기 소매를 위한 시장)
공동 창업자인 Erik과 나의 배경은 사회적 기업가 정신과 인터넷 상업에 있었다. 우리는 빈 매장이 과거 평균보다 거의 두 배로 늘어났고, 짧은 기간동안 소매로 판매하는 트렌드가 점점 강해지고, 가족과 친구들이 전통적인 상점에 고군투구하면서 임시 상점을 시도하는 것을 보았다. 그래서 우리는 온라인 상점만큼 오프라인 상점을 쉽게 열 수 있길 원했다. Storefront에 접속해보라.

공유에 기반한 다른 일반 기업들처럼 그들의 수익 모델은 요금을 부과하는 서비스다. 수익 창출 문제에 대한 답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미래의 기업가는 비즈니스 가치, 타겟 시장, 시장 포지셔닝, 핵심 역량과 범위가 무엇인지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공유 경제에 들어오길 원하는 미래의 기업가들이 가져야 할 조언이 무엇인지 물었다. 모두 좋은 조언을 가지고 있었다.

다른 사람들이 이 아이디어에 관심을 가질 것인지 물어보고 확인하고, 당신이 간과할 지도 모르는 약점을 확인해라.(Clark) 신뢰를 쌓고, 정부 규제의 선에서 일하고, 공유경제가 진정으로 여는 접근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생각하라. (Patzch). 어떠한 공유 기반 비즈니스에 신뢰와 지역성은 사업을 운영하는 가장 큰 두 요소다. 투명성과 커뮤니케이션은 이 두 가지를 쌓을 때 핵심이다. (Lee) 사회적기업가는 빨리 움직여야 하고 다른 접근을 시도해야할 필요가 있고 필요하다면 적용시켜야 한다. (Tran) 당신의 비즈니스를 지역 경제와 네트워크로 묶어라. (Pollock)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가치와 규모를 명심하라. 당신의 고객에게 충분한 가치를 창출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만들어야 한다. 요금을 부과하는 모델로 진정한 성공을 하는 데 있어서 규모가 중요하다는 것을 빨리 깨닫게 될 것이다. 행운을 빈다!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3-03-19 14:45:12 이슈&트랜드에서 이동 됨]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