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일표 의원. /홍일표의원실 제공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홍일표 의원이 국민연금으로부터 사회책임투자(SRI) 펀드를 위탁받은 자산 운용사들이 평가를 위해 필요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정보를 제공하는 리서치 기관을 대상으로 비윤리적 행태를 보인다고 16일 지적했다.

자산 운용사들은 리서치 기관을 상대로 수수료를 제공하지 않거나 기관으로부터 서비스를 이용하다 계약을 해지하고 해당 기관의 ESG 담당 직원을 바로 채용하는 등의 불공정 관행을 보여왔다는 것이다.

홍 의원실의 자료에 따르면 2013년부터 16년까지 자산 운용사의 SRI 규모는 성장했으나 리서치 기관에 지급된 수수료는 절반 이하로 줄었다.

SRI 규모와 리서치 기관 지급 수수료. 편집: 권민수 기자 / 제공: 홍일표 의원실

홍 의원은 “지급되어야 할 수수료가 자산 운용사들의 일방적인 계약 변경과 수수료 후려치기로 지급되지 않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국민연금은 마이다스자산운용, 알리안츠자산운용 등 10개의 자산 운용사에 7조1,382억 원(지난 3월 기준) 규모의 SRI 운용을 전적으로 맡기고 있다. 수탁한 자산 운용사는 ESG 리서치 기관으로부터 ESG 정보를 받아 종목을 선정한다.

SRI 위탁에서도 ESG 리서치 기관의 역할은 중요하다.

국민연금이 SRI 위탁사를 선정할 때 평가 배점의 약 40%가 ‘운용 전략 및 프로세스’인데, 이를 평가할 때 ESG 리서치 기관의 역량이 결정적인 판단 기준이 된다. 또한 국민연금으로부터 SRI 펀드를 수탁하면 자산 운용사는 타 펀드보다 더 높은 수수료를 받는다. ESG 분석에 필요한 비용까지 책정해주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자산 운용사들은 ESG 리서치 수수료를 자신들이 관리하는 내부 비용으로 생각하고, 마음대로 컨트롤하려 한다는 게 홍 의원의 지적이다.

이와 관련 홍 의원은 “이처럼 수수료 지급이나 계약 행위에서 불공정 행위가 나타나는 이유는 투자자인 국민연금의 사후 관리 부실 때문이지만 금융 당국이 수탁받은 자산 운용사에 대한 관리∙감독을 그동안 제대로 안 했기 때문에 특별한 제재 없이 이런 행태가 계속되고 있는 것”이라며 금융 당국의 철저한 감독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