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난 7일 서울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이룸센터에서 열린 '장애인 금융 이용 제약 해소를 위한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제공

 

금융권이 최근 한국임팩트금융을 설립해 본격 활동을 시작한 데 이어 소외계층 지원에 나서고 있다.

 

한국 임팩트금융이 본격 활동을 시작한 데 이어 금융권이 금융소외 계층 지원사업에 속속 나서고 있다. 지난 5월 설립추진위를 발족했던 임팩트금융 추진위원회는 최근 유한회사 한국임팩트 금융을 설립하고 공식적인 활동에 나섰다. 민간주도로 설립된 한국임팩트 금융은 2000억원대 자금을 조성해 금융소외계층과 사회적 프로젝트에 대출, 투자, 출자 및 기부등의 방식으로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재무적 이윤도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한국임팩트금융 위원장으로 추대된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는 “사회적 변화가 빠르고 문제도 다양해져 정부의 톱-다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한계가 있다. 이제 민간이 먼저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아이디어를 아래에서 위로 역제안하는 방식으로 새롭게 접근해야 한다."고 도입 배경을 밝힌 바 있다.

지난 발족식에서 "개인적으로 주택문제에 관심이 있다"는 이 위원장의 발언으로 볼 때  한국임팩트금융의 첫 사업은 주거 분야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주거 외에도 한국임팩트금융은 보육, 보건, 환경 등 한국 사회의 핵심 이슈를 해결하는 기업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 밖에도,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7일 '장애인 금융 이용 제약 해소 방안 관련 간담회에서 “금융이 소외된 사람들을 포용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국민의 신뢰를 확보해 나갈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금융 회사와 직원들의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히면서 그 움직임이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금융권이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강조되어 온 ‘임팩트 금융’의 첫 단추로 ‘장애인 금융이용 제약 해소’에 동참하는 모습이다.

임팩트 금융은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모든 경제 주체가 저축, 지급 결제, 신용, 보험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한다. 2008년 세계 경제 위기 이후 많은 나라에서 주요 관심사이자 경제 의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금융권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포용적 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금융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한 금융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8월부터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장기 연체 채무자에 대한 금융 지원을 확대 시행하고 있다.

국민은행이 추진하는 금융 지원은 연체 기간이 오래 지난 특수 채권에 대한 채무 감면 범위를 확대 시행한 것으로, 대상자는 기초 생활 수급권자, 중증 장애인, 70세 이상 노령자, 34세 이하의 청년 실업자 및 창업 7년 이내 사업 실패자 등이다.

특히 대상자 중 연대 보증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최대 95%까지 감면 범위를 확대해 재기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은행은 상환 의지가 있음에도 실업, 불의의 사고 등으로 경제력을 상실해 채무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금융 소외 계층이 채무 상환과 함께 금융 울타리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더 큰 금융’을 내세웠다. 이를 위해 포용적, 생산적, 신뢰의금융 등 3개의 실무팀을 구성해 중금리 대출 확대, 취약계층 지원, 서민 자산 형성에 이바지하는 포용적 금융을 실천하겠다고 선언했다.

우리은행은 서민 금융 거점 점포를 4개에서 33개로 확대하고, 서민 금융 지원 강화, 장애인 상품 가입 차별 및 은행 이용 제약의 해소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장애인, 노령자들을 위한 맞춤 서비스를 통해 편의성을 높이는 곳도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 6월 시니어 고객 상담 창구를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마음맞춤 창구’로 바꾸고 화상 시스템으로 모든 영업점에 대해 교육을 시행했다. 또한 수화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거점 영업점에 장애인 전용 전화기를 배치하는 등 장애인 고객들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따뜻한 금융1] 임팩트 투자 열풍, 어떤 임팩트를?
[따뜻한 금융2] 임팩트 금융 활성화를 위한 국내 사회의 움직임
[따뜻한 금융3] 금융권, 소외계층 지원 본격 나서
[따뜻한 금융4] 우리은행, 서민금융지원 강화로 `더 큰 금융` 실천
[따뜻한 금융5] 산은, 사회적가치 확산 기업에 특별 금리로 5000억 원 대출
[따뜻한 금융6] 농민에 의한, 농민을 위한 네덜란드 라보뱅크
[따뜻한 금융7] 은행은 태생적으로 사회적일 수 있다 ' 트리오도스 은행'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