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역할이 경제 성과 창출을 넘어 사회적 책임 활동까지 넓어지고 있다. 이에 자연스럽게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와 투자자의 관심이 커가고 있다. 그렇다면 소비자와 투자자들이 기업의 사회공헌 정도, 지속 가능 경영의 실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 무엇이 있을까? 대표적으로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JSI, 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가 있다.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는 글로벌 금융정보사인 미국 스탠더드앤푸어스 다우존스 인디시즈(S&P Dow Jones Indices)와 지속가능경영 평가 선도 기업 로베코샘(RobecoSAM)사가 1999년 개발했다.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2,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고 있다.

DJSI 평가와 편입 방식 / 출처 : 한국생산성본부

DJSI는 전 세계 유동 시가총액 기준 상위 2,500대 기업을 평가하는 DJSI World, 아시아 지역 상위 600대 기업을 평가하는 DJSI Asia-Pacific, 국내 상위 200대 기업을 평가하는 DJSI Korea 지수로 구성되어있다. 이 외에도 DJSI Europe, DJSI North America 등 다양한 지역별, 산업별 지수가 존재한다.

DJSI 평가는 DJSI World, Asia-Pacific, Korea 모두 동일하게 한 번에 진행된다. 기업은 DJSI 평가에 한 번 참여하는 것으로 시가총액 순위에 따른 평가대상 여부가 정해지고, 평가 점수 결과에 따라 DJSI World, Asia-Pacific, Korea 편입이 결정된다.

2,500여 개 기업을 평가해 산업별 상위 10%는 월드 지수에 상위 20%는 아시아 지수에 상위 30% 기업은 코리아지수 등에 편입시키는 방식이다.

DJSI 평가 설문 구성 / 출처 : 한국생산성본부

DJSI 평가 설문은 공통 항목과 산업별 항목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항목은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의 이슈를 반영하는 질문들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와 같은 기업 발간자료, 미디어 보도 내용도 함께 추가 조사하여 질문 내용에 포함한다.

DJSI 세부 평가 기준 / 출처 : 한국생산성본부

더욱 자세히 설문의 평가 기준을 살펴보면, 산업별 특수성을 반영하기 위해 경제, 환경, 사회 측면에서 공통 항목과 60여 개 산업별 항목에 대한 평가가 진행되며, 산업별 항목은 130여 지속가능경영 항목에 대한 가중치가 적용된다.

이 중 산업별 항목은 산업별로 주요한 지속가능경영 이슈에 따라 평가 기준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다. DJSI 평가 기준은 지속 가능 경영 이슈가 바뀜에 따라 매년 일부분 갱신된다.

국내 기업의 DJSI 평가 과정 / 출처 : 한국생산성본부

정치적으로 안정되고 법적 기준에 맞는 재산권 절차가 있는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2,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DJSI 온라인 설문 초청장을 발송한다. 한국은 DJSI KOREA 지수가 있기 때문에 국내 상위 200개 기업에 초청장을 발송한다. 기업은 DJSI 평가 설문 초청장을 수신하고 초청장에 명시된 기업별 링크를 통해 온라인 설문을 작성한다. 설문이 완료되면 기업 대표가 서명해 승인서를 보낸다.

로베코샘은 기업이 설문 평가에 참여한 설문 자료와 기업별 발간자료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평가 및 분석한다. 이후 데이터 평가 및 분석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위해 미디어 및 이해관계자 모니터링 과정을 거친다. 이후 최종적으로 편입 기업을 선정하고, DJSI 지수 산출이 이루어진다.

DJSI는 국내외 지속가능경영 평가를 대표하고 있으며, DJSI 월드에 편입되었다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이 산업과 국가를 초월해 우수한 수준임을 의미한다. 또한, 전 세계 80여 국가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ESG 평가기관 평가에서 각종 사회책임투자 지수 중 DJSI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기준으로 평가되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