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재계 인사들이 지난 27일 '주요 기업인과의 호프미팅'에서 대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재계 인사들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상생 협력과 일자리 창출, 상시 업무 종사자의 정규직 전환을 밝혔다.

28일 청와대에 따르면 정용신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지난 27일 '주요 기업인과의 호프미팅'에서 일자리 창출을 강조했다.

특히 그는 "골목 상권과 상생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할 것"라며 "경력 단절 여성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일자리 창출에 대한 적극적인 의사를 표명했다.

CJ그룹의 손경식 회장도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정용진 부회장과 비슷한 맥락의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본준 LG 부회장은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큰 도움을 받았던 사례를 들어 정부의 지원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그는 "LCD 국산 장비 개발을 위해 중소 장비 업체와 재료 업체 등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여정부 당시 노무현 대통령 파주 공장에 대한 과감한 지원으로 큰 도움이 되었고 이는 결국 일자리 창출과 지역 발전으로 이어졌다"라며 "앞으로 해외 진출 시 중소장비업체와 공동 진출하여 상생 협력에 힘쓰겠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또한, "LG디스플레이에서 1,000억 원의 상생펀드를 조성하였고, 이 중 50%는 2차·3차 협력 업체를 직접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LG와 1차 협력 업체 계약 시 1차 협력 업체와 2·3차 협력 업체의 공정 거래를 담보하도록 하는 조항을 포함하도록 할 것"이라며 상생펀드의 조성과 협력사 지원 범위를 더욱 넓히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한편, 실질적인 어려움을 밝힌 재계 인사도 있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영향으로 중국 시장에서 큰 타격을 입고 있다"라며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협력 업체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아울러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전기차, 자율주행 차, 수소연료 차를 적극적으로 개발할 것이고 이를 위해 국내외 스타트업과의 상생 협력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4차산업 혁명과 관련되는 규제의 완화를 건의한다"고 요청했다.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은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이 결정되면 두산중공업에 큰 타격이 된다"라며 "하지만, 그런 것을 발판삼아 해외 산업의 진출 기회로 삼아 적극적인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춘수 한화그룹 부회장은 상시 업무 종사자의 정규직 전환 계획을 밝혔다. 구체적인 추진 계획은 밝히지 않았지만, 태양광 산업과 관련한 일자리의 정규직화를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이어 문대통령에게 "태양광의 국내 입지가 부족해 신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입지 규제를 완화해줄 것과 신재생공급의무화 비율의 상향 조정을 부탁드린다"라고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오준 포스코그룹 회장도 "포스코도 소재 에너지 분야를 바탕으로 융합 솔루션 기업으로 전환해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며 2차 전지 음극제 등 사업을 통해 신규 일자리 창출에 노력할 것"라고 일자리 창출의 의지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