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회책임트렌드 10 
1지속가능발전목표 SDGs
2녹색 소비 증가
3녹색 금융 성장
4해외로 진출하는 중국의 NGO
5자선법과 해외NGO법 등장
6비재무 정보 공개
7IT 분야에서의 사회책임
8빈곤 경감을 위한 CSR
9NGO-비즈니스 파트너십에서 비즈니스-비즈니스 파트너십으로
10소셜 미디어를 통한 스토리텔링
자료제공=중국CSR연구소 신타오

중국은 지난 2015년 제5차 중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경제발전의 목표와 방향을 담은 ‘제13차 5개년 규획’을 공표했다. 제13차 규획은 장쩌민(江澤民) 국가주석이 2002년 중국의 향후 20년의 모습으로 언급한   ‘샤오캉(小康)사회’(누구나 잘사는 사회)의 실현 방안을 구체화한 것이다. 이런 가운데 중국의CSR연구기관 신타오(商道)는 30일 ‘2017 CSR 국제콘퍼런스’에서 ‘중국 CSR 트렌드 10’이란 논문을 통해 올해 샤오캉 사회 10대 키워드를 제시했다. 주요 내용을 다음과 같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SDGs 달성

리커창(李克强) 국무원 총리는 지난해 9월 미국 뉴욕 유엔(UN)본부에서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간담회’를 열고 SDGs 이행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내비쳤다. 지난해 12월에는 외무부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SDGs를 통한 국가 차원의 계획과 액션 플랜을 공개했다. 중국은 SDGs 17개에 대한 중국의 개별 목표를 세웠으며, 특히 SDGs의 1번 목표인 빈곤 종식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농촌 빈민 인구의 수를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중국 정부의 빈곤 종식에 대한 강한 의지는 국내외 비영리조직과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사항이다. 실제로 중국 정부는 국유기업, 공공기관이 빈곤 경감 이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도록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 증권거래소에서는 상장기업들에 빈곤경감과 관련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들을 자세히 서술하도록 권유한다.

자선법의 등장, 자선 트렌드의 변화 

중국의 자선활동 트랜드도 매년 변화하고 있다. 특히 기관과 개인의 자선활동을 독려하고 자선기관의 투명성을 증진하고자 중국 정부는 2016년 자선법을 통과시켰다. 2016년은 자선법 시행 원년으로 전국 500개 조직이 자선단체로 등록 인증을 받았으며 113개의 조직이 공개 모금 자격을 획득했다.

또 자선법을 통해 중국 정부는 공익신탁 규모를 확장할 계획이다. 공익신탁이란 개인이나 법인이 재산을 일정한 공익 목적에 사용하기 위해 신탁하는 것으로 다양한 자선활동과 사회 혁신 활동에 사용된다. 공익신탁 장려에 따라 비영리조직을 포함한 수탁기관의 자금운영 투명성이 더욱 강조될 전망이다. 

녹색 성장을 위한 소비와 투자 

전 세계가 주목하는 사회 이슈로 환경 문제를 빼놓을 수 없다. 중국에서도 환경을 고려하는 녹색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은 상품의 생산과 판매 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고 있으며, 소비자들과의 소통에서도 상품의 지속가능성을 호소하는 추세다.

녹색금융의 성장도 두드러진다. 이미 중국의 녹색채권은 규모는 32조 원이 넘었으며 이는 전 세계 녹색채권 기금의 40%에 달하는 수준이다. 이런 가운데 중국 정부는 채권시장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어서 규모는 더 커질 전망이다.

[중국 SR 트렌드 읽기] [1] 중국의 2020 사회책임 트렌드 TOP 10
[중국 SR 트렌드 읽기] [2] 뉴 노멀시대 맞은 중국, CSR전략은
[중국 SR 트렌드 읽기] [3] 중국의 지속가능발전 전략
[중국 SR 트렌드 읽기] [4] 중국정부가 주목하는 CSR 프로그램
[중국 SR 트렌드 읽기] [5] 코스리, 중국 사회혁신 간담회를 개최
[중국 SR 트렌드 읽기] [6] 중국 진출을 꿈꾼다면 중국 CSR을 읽어라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