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준 아산나눔재단 명예이사장. /아산나눔재단 제공

아산나눔재단 정몽준 명예이사장이 지난 27일부터 5월 28일까지  한 달간 비영리문화에 관심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아산프론티어유스 3기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아산프론티어유스 참가자들에게는 현장 체험과 이론 공부를 함께해 비영리 분야에 전반에 대한 관점을 확립해 나갈 기회가 주어진다. 이들은 다양한 사회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 방안을 탐구하며 문제해결능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국내외 다양한 비영리기구(NGO) 분야 전문가와의 교류를 통해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진로를 구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아산프론티어유스는 NGO인턴십, 임팩트교육, 글로벌스터디 3가지 분야에서 대학생을 선발한다. NGO인턴십은 5개월 동안 국내 NGO 현장을 경험하는 과정이다. 복지, 국제구호, 인권 등 다양한 분야의 NGO에서 유급으로 근무하며, 해당 기관에서 진행하는 전문적인 프로젝트에 참가한다. NGO 분야 5년 이상 종사자와의 꾸준한 1대 1 진로 멘토링으로 진로 설계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임팩트교육은 NGO 분야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교육 과정이다. 특강, 현장 방문, 케이스스터디 등을 통해 NGO 분야를 이끄는 리더와 조직을 만나고 이들이 어떻게 혁신적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는지 공부한다. 이러한 배움을 바탕으로 직접적으로 사회 문제 해결에 도전하는 사회혁신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글로벌스터디는 새롭고 혁신적인 시각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해외 기관을 탐방하는 팀 프로젝트다. 팀원들은 토론을 통해 방문하고 싶은 기관을 찾고, 해당 기관 당담자와의 조율을 통해 방문 일정을 계획한다. 이후 해외 현장 방문, 담당자 면담, 현지 프로젝트 참여와 같은 경험을 하게 된다. 이들이 해외에서 발견한 문제는 임팩트교육에서 진행하는 사회혁신 프로젝트에 반영될 뿐만 아니라 보고서로 작성되어 소셜섹터 발전을 위한 자료로도 활용된다.

글로벌스터디 활동 기간은 오는 7월 12일부터 내년 2018년 2월 9일 까지이며, 입단식은 7월 27일에 진행된다.  NGO 인턴십은 8월 1일부터 12월 31일이며 총 10회의 교육이 진행된다.

아산프론티어유스에서는 사업 내용과 모집 요강, 선배 활동기, 재능 팁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위해 5월 17일과 24일 모두 4회의 오프라인 설명회를 진행한다. 또한 모집기간에 화·목요일마다 1시간씩 온라인 설명회를 통해 사업 담당 매니저와의 자유 질의응답 기회를 제공한다.

아산프론티어유스 모집 책자. /아산나눔재단 제공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