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숙 네이버 대표. /네이버 제공

네이버(주)의 한성숙 대표이사가 편의성을 높이는 각종 무료 서비스로 사회공헌과 클릭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나섰다.

인천국제공항 주차장 실시간 정보 검색

운전자라면 주차장에 자리가 없어서 곤란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한 대표는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무료 검색 서비스를 통해 인천공항 주차장의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로 인천공항 주차장 이용자들은 시간, 장소의 제약 없이 간편하게 주차할 수 있는 공간과 대수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는 지난 2월 모바일과 PC로 검색해 인천공항 주차장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네이버 모바일 또는 PC의 검색창에 ‘인천공항 주차’, ‘인천공항 주차 현황’, 또는 ‘인천공항 실시간 주차장’ 등을 입력하면 인천공항의 주차장별 주차 가능 대수를 알 수 있다. 이외에도 주차요금, 공식 주차대행에 대한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다.

인천공항 실시간 주차장 정보 제공은 네이버와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가 '공공데이터 제공과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이뤄졌다. 이 서비스는 앞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 주차장 실시간 정보 검색 서비스. /네이버 제공

인공지능(AI) 여행지 검색 프로젝트 코나(ConA)

국내 전체 282개 시군의 여행가이드를 모바일로 무료 제공하는 AI 여행지 검색 프로젝트 코나도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증진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해외 도시 32개에 대한 서비스도 제공하기 시작했는데 현재는 해외 도시가 112개로 늘어났다.

이 프로젝트는 여행지 관련 빅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해 제공한다. 데이터는  여행지의 도시, 여행 정보, 가볼 만 한 곳, 주제별 여행 리뷰, 호텔과 항공정보 등이다. 특히 최근 확대된 국내 여행지 검색서비스는 숙박시설의 평균 가격을 제공하고 사용자 간 여행 팁을 공유하는 '라이브 톡'(Live TALK) 기능을 추가했다.

네이버는 앞으로 위치기반추천(LARS) 기술을 통해 이용자의 시간과 장소에 최적화된 인공지능 여행 가이드 정보를 제공하고, 프로젝트가 적용되는 해외 도시를 확대하며, 모바일뿐만 아니라 PC에서도 AI 여행지 검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네이버 쇼핑 검색서비스

네이버는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상품에 대한 감성적인 특징을 자동으로 추출하여 ‘러블리’, ‘귀여운’ 등 감성 키워드별로 다양한 스타일의 상품을 보여주는 ‘스타일 추천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소비자 편의성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