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 회장. / KT 제공

황창규 KT그룹 회장이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섰다.

지난 24일 KT는 올해 말까지 KT가 운영 중인 업무용 차량 1만여 대 중 1,000대를 전기자동차로 교체한다고 25일 밝혔다.

남은 9,000대의 업무용 차량은 내년 이후 교체 주기가 도래하는 대로 전기차 교체를 검토한다. 전국 등 장거리로 운행해야 하거나 산악지역 등 험로를 주행하는 차량은 별도로 검토할 예정이다.

올해 기준 전기차 연료비는 휘발유차의 10% 수준으로 환경보호와 더불어 경제적 이익도 낳을 것으로 보인다.

황 회장은 “업무용 차량을 전기차로 교체할 경우 자동차로 인한 미세먼지, 일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으며, 차량운행비는 물론 유지비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T 본사 주차장에서 전기차를 충전하고 있는 모습. / KT 제공

또, KT는 전기차 보급 확산 추세에 맞춰 연내 300기 이상의 충전기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현재 KT에서는 업무용 차량이 배치된 전국 182개 사옥 중 전기차를 보유한 22개 사옥에 완속형 충전기 27기를 운영 중이다. KT는 올해까지 충전 인프라를 확대해 업무용 전기차 외에 직원들이나 회사를 찾은 일반인들의 전기차도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KT는 지앤텔, 에버온,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포스코ICT와 함께 올해 환경부의 전기차 완속충전기 설치·운영 전문사업자로 선정됐다.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를 원할 경우 KT 전기차 충전 콜센터(1522-4700)를 통해 상담 및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T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에너지 플랫폼인 KT-MEG를 통한 24시간 원격관제, 전국 AS망, 신속한 장애 대응 등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KT는 자체 개발한 충전인프라 플랫폼을 활용하여 가장 가까운 전기차 충전소 위치정보, 충전소 예약과 요금 결제 등 전기차 충전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연내 출시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3월부터 전기차를 구매하지 않는 공동주택(아파트), 사업장 등에서도 공용으로 충전기를 설치하면 환경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전문 사업자를 고른 후 설치신청서와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설치비용은 모델에 따라 최저 87만 원에서 최대 920만 원까지이다. 자세한 내용은 환경부 전기차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KT 김영명 스마트에너지사업단장은 “정부의 전기차 지원 정책이 강화되고 국민의 관심도 높아진 만큼 올해가 전기차 확대의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KT는 정부의 친환경 정책 방향에 부응해 전기차 도입과 충전인프라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