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퀸(McQueen), 발렌시아가(Balenciaga), 구찌(Gucci) 등 럭셔리브랜드의 모기업으로 유명한 케링(Kering)이 기업의 공급사슬 내 발생하는 환경발자국(Environmental Footprint)을 측정하여 그 결과를 환경적 손익계산서(EP&L Environmental Profit and Loss Account)로 작성했다고 밝혔다. 또한 케링은 환경발자국을 통한 손익계산 측정 툴을 오픈소스로 개방하여 다른 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2016년 런칭을 목표로 준비되고 있는 내추럴 캐피탈 프로토콜(Natural Capital Protocol)에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이 참여한다면 자연에 미치는 기업의 환경영향력을 수치화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케링은 원자재 혹은 원료가 완성제품으로 탄생하기까지 기업이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있다. 이런 접근을 통해 기업이 지출하는 비용(cost)을 조명하여 보다 나은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케링은 EP&L을 작성함으로써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을 줄일 수 있었을 뿐 아니라 공급사슬 내에서 발생하는 원자재의 질과 가용성 이슈에 대응할 수 있었다.

케링그룹의 CEO 프랑소와 앙리 피노(François-Henri Pinault)는  “자원고갈과 같이 스케일이 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반드시 투명성(transparency)과 콜라보레이션(colloabration)이 필요하다. 케링은 이 두 가지를 토대로 환경적 손익계산서를 발행,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케링의 손익계산서는 이미 기업의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데 큰 촉매제가 됐다. 환경적 손익계산서를 비롯하여 기업의 비금전적 자본사용을 수치화하려는 노력은 진실된 원가(true cost)를 알아내는데도 유용하다. 어떤 환경적 영향이 발생했고, 어떤 비즈니스 기회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후변화 환경에서 보다 안정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

케링이 PwC와 함께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 EP&L Methodology와 이를 바탕으로 정리된 2013 보고서는 총 7개 단계로 구성된 프로세스를 토대로 하고 있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2013년 데이터와 기업의 핵심활동들을 중심으로 EP&L을 작성했다.

케링이 말하는 EP&L은 재무적인 결과물을 말하지는 않는다. 기업 활동 특히 공급 사슬 내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환경적 비용을 측정하는 새로운 방법을 통해 작성됐다. 환경적 영향은 공급사슬 내에서 발생한 문제, 주로 온실가스배출양, 수자원 사용, 수질/대기 오염, 폐기물, 토지사용의 변화를 파악하여 측정된다.

케링그룹 2013 E&LP

2013 케링그룹 환경적 손익계산서 일부내용:


  • 케링그룹의 환경영향 중 93%는 공급사슬에서 발생, 50%이상이 원자재생산 과정에서 발생

  • 공급사슬내에서 환경 영향의 26%는 원자재 가공단계에서 발생, 반면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은 전체의 17%를 차지

  • 환경 영향의 7%는 소매업을 포함한 케링그룹의 오퍼레이션 활동에서 발생

  • 전체 환경 영향의 35%는 온실가스배출과 관련 있으며, 27%는 토지사용, 25%는 가죽(leather)사용, 17%는 면화(cotton)사용과 관련됨


케링그룹은 환경발자국을 줄이려는 등의 노력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세계평균보다 45% 낮다.

EP&L분석 이후 케링그룹은 원자료 활용 단계에 필요한 지속가능한 재료 가공 방법과 제조과정에 필요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찾는데 집중하고 있다. 또 각 매장과 설비를 관리하고 제품을 운반하는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케링그룹의 CSO는 “EP&L 분석은 비즈니스를 하는 우리들에게 매우 중요한 인사이트를 전달한다. 케링그룹은 환경적 영향을 줄이기 위해 혁신적인 솔루션을 디자인하고 활용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며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찾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이해관계자와 투명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투명성을 전제한 콜라보레이션은 기업의 비즈니스와 공급사슬, 사회, 더 크게는 자연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고 전했다.

 

원문보기

Kering EP&L Methodology and Group Report는 원문링크를 통해서 또는 코스리 홈페이지 데이터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