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리(KOSRI) 박은경 기자] 최근 많은 비정부기구(NGO)들은 기후 변화가 세계의 가난한 지역에 심각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확인했고, 이런 부정적 영향에 대처하는 해결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 예로, 가뭄과 홍수에 시달리는 지역에서 지역주민들을 가르치는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기후변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실행가능한 해결책과 계획을 세우기 위한 혁신적 파트너십 ASR(Alcoa Foundation Advancing Sustainability Research)을 맺고 있는 칭화대는 중국 윈난성(雲南省) 지역에서 주민들과 함께 지역사회 관리프로그램을 만들어 가는 NGO단체 Green Watershed에 대해 조사했다. 지난 12년 동안 이 프로그램은 라스하이 강 지역에서 점증하고 있는 환경적 손실을 막고, 지역 주민들이 계속해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왔다.

Green Watershed 프로그램은 환경 관리와 재난 방지가 매우 밀접하게 연관돼있으며, 적절한 관리는 농부들의 삶과 생산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고, 홍수 같은 자연재해를 막을 수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이 프로그램은 많은 하위 프로젝트를 포함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환경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현실화시키자는 목표와 함께 하는 지역사회 재난 관리 프로젝트다. 30년간의 삼림 벌채로 생태적인 자연이 심각하게 훼손된 라스하이 강 주변의 마을들은 거대한 홍수에 영향을 받아 왔다. 그래서 위험지역의 마을들은 생태학적인 복구를 위해 산림 가꾸기, 메탄 활용, 분수계 관리 등을 통해 지역사회 재난 관리 프로젝트를 실행해오고 있다.


시후 마을의 지역 주민들은 Green Watershed와 유롱 지역에 있는 에너지 충전소의 지원을 받아 요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메탄가스를 가축 폐기물과 분뇨를 활용해 만드는 메탄 저장소를 만들었다. 시후 마을의 72가구 이상이 메탄 저장소를 만들었고, 이를 통해 지역주민들은 더 이상 요리할 때 나무를 사용하지 않게 되어 산림을 지킬 수 있게 됐다. 또 Green Watershed가 참여해 마을 사람들이 건기 때 물을 저장하고, 우기 때 홍수를 막을 수 있는 4개의 댐을 만들었다. 이는 진흙과 모래가 라스하이 강으로 유입되는 것을 줄여줄 것으로 보인다. 댐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관개와 배수문제도 해결됐다. 과거에는 홍수가 얌을 기르는 마을 사람들에게 거대한 손해를 끼쳤는데 2004년 분수계가 개선된 후에는 더 이상 홍수로 얌이 망가지는 일이 없어 마을 사람들은 매년 7000 위안을 벌 수 있었다.


다른 하위 프로젝트는 지역주민들이 지속가능한 생활을 개선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Green Watershed의 도움으로 지역 주민들은 생태학적 관광업과 가축사육을 통해 농사일을 우선시 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발전 접근방식을 만들어냈다. 3면이 산으로 둘러싸인 분수계 지역은 생태학적 관광업에 유리한 산림 자원과 야생동물이 풍부하다.


관광객들을 끌기 위해 '의 문화 전시 센터'가 설립됐고 도시의 사회 시설들은 더욱 개선됐다. 마을 사람들은 관광객들을 위한 식사와 숙박을 제공함으로써 수입을 올릴 수 있었다. Green Watershed는 또 가축 번식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롭고 다양한 종류의 양을 도입하도록 지원했다. 동시에 마을사람들에게 사료작물의 씨앗을 제공해 겨울철 사료작물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종합적으로 보면 Green Watershed의 지역사회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은 지역사회를 관리하고 재난을 방지하는 데 주민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도록 촉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마을 사람들은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정해나가는 데 참여함으로써 점차 지역 사회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나갔다.


원난성 지역에서 Green Watershed의 노력은 자치 단체, NGO 그리고 마을 사람들을 포함하는 거주민들과의 건설적이고 협력적인 대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 프로그램이 장기간의 자원 관리 모델을 만들 수 있고, 지속 가능한 개발과 환경 보호 사이에서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이 기사는 http://www.triplepundit.com 에 올라온 Huijin Yu의 기사를 번역한 것입니다.
http://www.triplepundit.com/2013/05/academic-ngo-partners-bring-climate-change-planning-chinas-yunnan-province/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